OPIc 시험 정보와 답변 스크립트 공유

NH 부터 AL 까지 오픽 독학 이야기

오픽만수르 유튜브/뉴비 코스

[오픽 뉴비 코스] 4. 오픽 설문조사 방법, 항목

오픽만수르M 2023. 8. 30. 02:19

오픽 뉴비 코스의 4번째 시간입니다. 이번에는 오픽 설문조사 방법, 그리고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오픽 난이도 설정과 같이 시험의 중요한 부분이므로, 꼼꼼히 보시면 좋겠습니다.

 

시간이 부족하고, 빠르게 모든 오픽 독학 가이드 내용과 등급별 스크립트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오픽만수르 독학키트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픽 설문조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

가장 기본이 되는 설문조사의 의미부터 시작해서, 여러 세부적인 내용들을 알려드립니다.

 

▶ 목 차

1. 설문조사 하는 이유

2. 설문조사 하는 방법

3. 샘플 테스트 설문조사 따라 하기

4. 내가 좋아하는 항목 vs 강사님이 정해주는 항목

5. 설문조사 조합으로 무조건 안 나오는 문제가 있다?

6. 설문/돌발 문제 비율

7. 설문조사 팁

 

오늘 내용의 영상도 첨부해 드립니다. 

오픽 설문조사 설명 영상

 


 

1. 설문조사 하는 이유

오픽은 실제 생활에서 영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그리고 선택한 난이도에 따라 12문제 또는 15문제가 출제되고, 각각의 영어 질문에 영어 대답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질문이 누구에게는 답변하기 쉬운 내용이고, 누군가에게는 어려운 내용이라면 시험의 신뢰도가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내가 모르는 주제의 질문만 받으면 억울하겠죠. 반대로 내가 잘 아는 내용, 특히 영어 공부를 열심히 했던 주제의 질문들만 받게 된다면, 정말 답변하기 쉽고 높은 등급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오픽에서는 설문조사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 설문조사를 통해 내가 익숙한 주제들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면 그 항목들 중 2개 또는 3개의 주제가 랜덤으로 실제 시험 문제에 출제됩니다. 그 외에의 문제들은 설문조사에서 선택하지 않았거나, 설문조사 항목에는 없었던 주제들이 출제됩니다.

 

이렇게 하면 각 개인에게는 대답하기 쉬운 주제와 어려운 주제를 적절하게 질문으로 받게 됩니다. 그러면 억울할 일도 줄어들고, 누구에게나 평등한 시험이 될 수 있습니다. 오픽 채점 입장에서도 수험자가 다양한 환경에서 영어를 센스 있게 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이 설문조사는 오픽의 신뢰성을 높여주고, 수험자와 주관사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목차로 이동

 


 

2. 설문조사 하는 방법

오픽 설문조사를 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문
오픽 설문조사 방법에 대한 내용

오픽 설문조사는 오리엔테이션 단계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직업, 학생여부, 거주지 관련한 내용을 선택하게 되고, 그 후에 관심분야에 대한 것들을 선택합니다.

 

관심 분야는 총 12가지 이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딱 12개만 선택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더 많이 선택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어차피 내가 선택한 주제들 중 2, 3가지가 랜덤으로 시험 문제에 출제됩니다. 선택한 항목이 많을수록 문제로 나올 수 있는 주제의 범위가 넓어지므로, 최소 조건인 12개만 선택하시는 게 전략적으로 유리하겠습니다.

 

아래의 샘플 설문조사 따라 하기를 통해 꼭 체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최소 한 번은 해보셔야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목차로 이동

 


 

3. 샘플 테스트 설문조사 따라 하기

아래 두 곳에서 설문조사 체험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 오픽 샘플 테스트 또는 오픽 공식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① 홈페이지 상단의 [시험소개] - [OPIc 시험소개] 클릭

 ② 좌측 하단의 [샘플테스트] - [영어 English] 클릭

 ③ 샘플 테스트 화면에 접속되면 Next를 누르며 설문조사 단계로 이동

     (유튜브 영상에 따라 하기를 참고하시면 더 쉽습니다)

 

※ 샘플 테스트의 설문조사 버전이 과거 버전이어서 최신 내용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시험장에 가면 보게 되는 설문조사 항목은 이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픽 서베이 2023, 어떻게 업데이트 됐는지 확인해보세요.

오픽 서베이 2023 항목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고 가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2023년에 선택 가능한 서베이 항목들을 공유드립니다. 시험을 치고 온 스터디 멤버들의 기억과 의견들을 정리하

mansour.tistory.com

 

▶ 목차로 이동

 


 

 

4. 내가 좋아하는 항목 vs 강사님이 정해주는 항목

오픽 설문조사 방법은 이제 알았는데, 어떤 항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여기서 두 가지 고민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① 실제로 내가 정말 좋아하고, 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는 주제를 선택하는 것

② 강사님이 정해주시는 항목들을 선택하는 것

 

제가 생각하는 정답은 이렇습니다.

오픽 설문조사 팁과 오픽만수르의 의견
내가 영어로 답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세요

어떤 항목을 선택하든 나의 자유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내가 그 주제에 대해 영어로 말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수영하기를 선택했는데, 실제 시험문제로 출제되었다고 해봅시다.

그런데 문제에서 내가 좋아하는 수영 방법을 설명하라, 수영을 하며 겪은 일을 말해보아라 같은 것들을 물어봅니다.

 

평소 수영에 대해 영어로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문제가 없겠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것들이 영어로 말하기에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물속에서 팔을 어떻게 움직이고, 고개는 어떻게 움직이고, 숨은 어떻게 쉬어야 하는지...

그리고 수영하며 일어났던 일과, 수영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다른 누군가와 수영을 하며 있었던 경험을 이야기하기 등등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내가 실제로 수영을 너무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해도 말이죠.

 

그러니까 내가 영어로 대답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단 시험 등급을 받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내가 단어도 잘 모르고, 말을 못 하는 주제인데 정말 선택하고 싶으신가요?

그러면 그 주제에 대한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세요. 관련 단어, 표현, 문장, 예시 답변 등등 여러 가지 부분에서 철저하게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내가 좋아하는 주제지만 말 한마디 제대로 못 하고 퇴실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목차로 이동

 


 

5. 설문조사 조합으로 무조건 안 나오는 문제가 있다?

예를 들면 '조깅', '걷기', '운동을 전혀 하지 않음'을 선택할 경우, 이 3가지는 문제로 나오지 않는다 같은 내용을 말합니다.

그리고 가끔은 무조건 나오는 문제가 있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픽 설문조사 방법, 팁 같은 것들을 검색하다 보면 접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럼 생각해 봅시다.

 

무조건 나오는 문제가 있다면 모든 사람들은 그 문제를 준비할 것이고, 시험의 변별력이 떨어질 것입니다. 전체적인 시험 자체의 신뢰도 또한 하락할 것입니다. 그러니까 말이 안 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1번의 자기소개 문제는 100% 동일하게 나오지만, 채점되지 않는 입 풀기 문제이므로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무조건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다는 것도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저는 회사에서 들었던 오픽 강의를 통해 처음으로 '조깅', '걷기', '운동을 전혀 하지 않음'에 대한 내용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말을 믿고 그대로 선택했다가 조깅 문제를 받아서 정말 황당했었습니다. 그 후 강사님에게 물어봤는데, "예외가 가끔 있을 수 있다"라는 대답을 들었습니다. 

 

무조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은 통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그 문제를 받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무조건 안 나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저 외에도 저와 함께 오픽 스터디를 했던 분들 중 절대 안 나온다는 문제를 받은 분이 계셨습니다. 그분은 오픽 주관사에 문의도 했었는데, 돌아온 답변은 "무조건 안 나오는 문제는 없다"였습니다. 

 

그러니까 시험을 준비하실 때, 시간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인터넷에 있는 "무조건 안 나오는 주제"의 항목들은 빼고 공부하셔도 되겠지만, 시간이 넉넉한 상황에서는 전체적으로 공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무도 시험 결과와 응시료에 대한 책임을 대신 져주지 않습니다!

 

▶ 목차로 이동

 


 

6. 설문/돌발 문제 비율

오픽에서 설문 문제와 돌발 문제의 출제 비율
오픽 문제는 보통 2:3 또는 3:2 비율로 출제됩니다

일반적으로 설문 2:돌발 3 또는 설문 3:돌발 2 비율로 출제됩니다.

위 사진 속 Case1, 2, 3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난이도별 문제 출제 순서는 [오픽 뉴비 코스] 3. 오픽 난이도 설정에 자세히 작성되어 있습니다.

 

가끔 "나는 돌발 문제만 다 나왔다", "나는 설문 문제만 다 나와서 너무 쉬웠다!"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문제를 잘 이해하지 못했거나, 내가 선택한 항목이 무엇인지 잊어버려서 생기는 현상이라 보시면 됩니다. 오픽에서는 설문조사 문제와 돌발 문제가 골고루 나옵니다. 

 

▶ 목차로 이동

 


 

7. 설문조사 팁

간단한 팁 하나 드리겠습니다!

 

오픽은 특히 시험을 여러 번 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약 30번의 시험을 치른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 할인된 금액으로 약 5만 원대에 시험을 칠 수 있었습니다. 진급을 하기 위해 필요한 회사 어학 등급 때문에 시험을 쳤었고, 주말 근무를 피하기 위해 시험을 접수하고 핑계를 댄 적도 많았습니다. 접수 후 시험을 출석도 하지 않은 적도 있었습니다. 

 

여러 번 시험을 치실 때는 꼭 동일한 설문조사 항목을 선택하세요.

항상 같은 항목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면 시험을 칠수록 같은 문제가 나올 확률도 높아집니다.

내가 선택할 설문 항목들에 대한 답변 준비가 다 되고 나면, 그 후에는 돌발 주제들만 하나씩 더 공부하고 채워가시면 됩니다. 

 

시험을 칠 때마다 다른 항목들을 선택하게 되면, 매번 완전한 랜덤이 되기 때문에 시험이 더 어려워집니다.

 

▶ 목차로 이동

 


 

모든 블로그 자료의 저작권은 오픽만수르에 있습니다. 직접 스터디를 운영하고, 독학을 해오며 쌓은 노하우와 정리한 자료들로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저작권 위반에 주의 부탁드립니다. 개인의 공부에 활용 또는 출처와 링크를 남기는 공유만을 허용합니다. 개인의 이득을 위해 무단 사용할 경우 아주 무겁고 힘든 법적 책임을 지게 될 것을 알려드립니다. 

 

오픽 설문조사 방법, 기본 내용과 팁들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설문조사 관련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댓글이나 카톡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시험을 한 번 쳐보시면 이렇게까지 길게 설명할 필요도 없을 정도로 간단한 내용입니다. 그러나 처음 오픽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모르는 내용 투성이죠. 오늘 내용도 시험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