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c 시험 정보와 답변 스크립트 공유

NH 부터 AL 까지 오픽 독학 이야기

오픽만수르 유튜브/뉴비 코스

[오픽 뉴비 코스] 3. 오픽 난이도 설정

오픽만수르M 2023. 4. 24. 20:59

벌써 세번째 시간이네요. 오픽 난이도 설정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오픽 뉴비 코스를 차례대로 따라오시면 기본적인 내용은 모두 알 수 있습니다. 화이팅 하셔서 오늘 내용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본 내용은 시험 준비가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상세히 작성하였습니다.

짧고 간단하게 보실 분은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https://mansour.tistory.com/entry/opic-levels

 

오픽 난이도, 목표 등급별 선택 노하우

오픽 난이도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오픽 시험을 칠 때 목표 등급에 따라 어떤 난이도를 선택하면 좋을까요? 각 난이도의 문제 출제 유형을 먼저 확인합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어떤 난이도를

mansour.tistory.com

 


오픽 난이도 설정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목 차

1. 난이도 설정을 왜 하는가?

2. 난이도 설정 하는 방법

3. 목표 등급별 난이도

4. 자주 하는 질문 모음

 

오늘도 영상이 있습니다. 이제 조금씩 녹음의 어색함이 풀려가는 느낌이네요 ㅎㅎ 

오픽 난이도 설정 영상

영상 마지막에 6가지 난이도별 샘플 답변을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14:42 부터 보시면 됩니다. 영어와 한국어 답변을 같이 넣었습니다. 서로 비교하며 수준을 파악해 보세요.


1. 난이도 설정을 왜 하는가?

이것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난이도 설정을 하는 이유부터 보겠습니다.

오픽 시험에서 난이도 선택을 해야하는 이유를 안내드리는 이미지입니다
오픽 난이도 선택 하는 이유

OPIc 시험은 영어 말하기 시험입니다. 실제 생활 속에서 영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일반적으로 문법, 단어, 문장력, 독해력을 채점하는 필기 시험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그런데 말하기 특성상 '꼭 어떤 것을 말할 줄 알아야 한다' 라고 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마다 살아온 환경과 배경지식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오픽에서는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난이도 설정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설문조사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선택한 난이도에 따라 본 시험에서 출제되는 문제 유형이 바뀝니다. 사람마다 영어 실력이 다르므로, 잘 대답할 수 있는 질문 유형도 다릅니다. 질문을 알아들을 수 있는 능력도 모두 다릅니다. 그래서 각 난이도별 샘플 오디오를 들어보고, 나의 실력과 비슷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면 그 샘플 답변 수준의 영어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이해 가능한 질문들이 출제됩니다. 

 

추가로 각 난이도를 선택하면 출제되는 문제 유형들의 순서를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본 글의 뒷 부분에서 해당 내용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집중해서 읽어주십시오! 오픽 난이도 설정 내용 계속 이어집니다.

 

▶ 목차로 이동


2. 오픽 난이도 설정 하는 방법

총 2번 선택을 하게 됩니다. 

 

1차 선택: 오리엔테이션 단계에서 진행

2차 선택: 본 시험 7번 문제 종료 후 난이도 재조정 단계에서 진행

오픽 난이도 선택 방법 중 1차 선택 화면 소개입니다.
난이도 선택 방법 1차

위 사진처럼 오리엔테이션 단계에서 1차 난이도 선택을 진행하게 됩니다. 총 6개의 난이도가 있습니다. 각 초록색 Sample Audio 버튼을 누르면 영어 답변 예시를 들어 볼 수 있습니다. 오디오는 오픽 공식 홈페이지에서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시험장에 가기전에 미리 들어보시고, 선택할 난이도를 정해 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험장에서는 하나씩 다 들어보기에 촉박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픽 난이도 설정 샘플오디오: https://opickoreademo.multicampus.com/welcome)

 

유튜브 영상의 마지막 부분에 각 샘플 오디오를 재생해 드렸습니다. 난이도별 영어 답변, 한국어 답변을 같이 첨부했습니다. 서로 비교해가며 수준을 파악해 보세요. 모든 오디오는 오픽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픽 난이도 재조정 단계를 보여주는 이미지 입니다
난이도 선택 방법 2차

2차 선택은 이렇게 합니다. 본 시험을 진행하다가 7번 문제가 종료된 후 난이도 재조정 단계를 거칩니다. 이번에는 3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쉬운 질문> / <비슷한 질문 > / <어려운 질문> 이 있습니다. 

 

보통은 비슷한 질문을 선택합니다. 쉬운 것을 선택하나, 어려운 것을 선택하나 사실 문제의 수준 차이를 느끼기 힘듭니다. 더군다나 문제가 아무리 쉽게 바뀐다 하더라도 그 주제가 어려운 것이라면 난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려운 질문을 선택했는데 대답하기 쉬운 주제가 나온다면 또 쉬운 질문이 되겠지요. 앞 문제들이 너무 어려워 힘들었어도 비슷한 질문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오픽을 하시다 보면 난이도 3-3, 6-6 같은 말을 듣게 됩니다. 이것은 첫 난이도 선택에서 3번을 선택하고, 재조정 단계에서 비슷한 질문을 선택했을 경우 3-3 이라고 합니다. 6-6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만약 쉬운 질문을 선택하면 난이도 3-2, 어려운 질문을 선택하면 난이도 3-4가 됩니다. 3 다시 3, 아니면 그냥 33(삼삼) 이라고 읽기도 합니다.

 

총 2번의 오픽 난이도 선택 방법 안내드렸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클릭만 하면 되는 간단한 절차입니다.

 

위 이미지는 대략적으로 만든 것이므로 실제 시험장 화면과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 목차로 이동

 

 

오픽만수르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시험 부담감 해소를 도와드립니다. 365일 당일수령, 오픽 스크립트, 독학 가이드북 제공

smartstore.naver.com


3. 목표 등급별 난이도

먼저 선택한 난이도에 따라 어떤 문제 유형이 출제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오픽에서 선택한 난이도에 따라 출제되는 문제 유형 순서를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오픽 난이도별 문제 출제 유형

① 난이도 1, 2

가장 낮은 난이도 입니다. 12문제만 출제되고 과거경험 문제는 나오지 않습니다. 과거 시제를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비교적 쉬운 문제를 받고, 쉬운 답변으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콤보의 묘사, 루틴, 비교가 적혀있는 것은 그 3가지 중 1가지가 출제 된다는 뜻입니다.

 

② 난이도 3, 4

총 15문제가 출제됩니다. 난이도 3 이상 부터는 과거 경험 문제를 포함하여 다양한 문제가 골고루 출제됩니다. 난이도 5, 6과는 다르게 롤플레이가 총 2세트 출제됩니다. 

 

③ 난이도 5, 6

가장 높은 난이도 구간 입니다. 보통 IH, AL을 준비할 때 많이 선택합니다. 14, 15번에서 어드밴스 유형이 나옵니다. 난이도 3, 4에서 롤플레이가 나오는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문제가 조금 더 길고, 세부 질문이 많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픽 난이도 설정 결과에 따른 각 문제 출제 유형 순서를 잘 기억해 주세요.

 

▶ 목차로 이동


오픽 난이도 추천 입니다. 목표 등급에 따른 추천 난이도를 보여드립니다
오픽 난이도 추천

난이도는 등급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위와 같이 선택했을 때 각 등급을 받아오는 분들이 많습니다. 통계적인 내용으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결코 위 사진속 각 난이도를 선택해야 해당 등급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난이도는 이렇습니다.

등급 추천 난이도
IL / IM1 / IM2 3-3
IM3 / IH / AL 5-5

어차피 3-3을 선택하나 4, 5, 6을 선택하나 IL 등급을 받을 수 있다면 무엇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저는 가장 쉬운 3-3을 추천드립니다. 거의 3년간(글 쓰는 날 기준) 오픽 스터디를 운영하면서 위 추천 난이도를 계속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등급을 잘 받아오셨습니다.

 

AL을 준비하는 분들은 보통 거의 모든 질문을 듣고 이해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난이도 5, 6 정도를 선택해도 무난합니다. 오히려 3, 4 는 너무 쉽거나 허무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5와 6 모두 AL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 출제 유형과 순서도 똑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5-5를 추천드립니다.

 

높은 난이도를 선택하면 그만큼 당연히 조금이라도 더 어려운 문제가 나올 것입니다. 컴퓨터 시스템으로 문제가 출제되니까요. 그러나 그 차이는 인식하기 힘들 정도로 미묘합니다. 오히려 랜덤으로 결정되는 "주제"가 더 큰 요인입니다. 6-6인데 자주가는 공원에 대해 묘사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5-5에서 우리나라의 떠오르는 산업이나 기술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하면 무엇이 더 어렵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결국 어려움을 결정하는 가장 큰 것은 주제 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조금이라도 낮은 난이도를 선택하고, 심리적 안정을 노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괜히 높은 것을 선택하면 문제가 어렵게 나올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면 긴장을 더 하게 됩니다. 임기응변이 중요한 말하기 시험에서는 작은 긴장이라도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무조건 6-6을 해야 한다거나, 낮은 난이도 선택하면 등급이 안나온다는 것을 전적으로 믿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러면 6-6 선택하셔도 됩니다. 긴장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라고 했습니다. 본인이 6-6을 선택해서 마음이 편하다면 6-6 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 목차로 이동

 

오픽만수르 스크립트 다운로드 이미지
오픽만수르 독학 가이드북, 스크립트 다운로드


4. 자주 하는 질문 모음

이제 난이도 선택을 할 때 자주 하시는 질문 몇 가지를 소개드리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독학 자료를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질문들을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Q1. 난이도 3과 4의 차이 또는 5와 6의 차이는?

당연히 숫자가 높으면 시스템 상에서 더 어렵다고 설정된 문제가 출제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 차이는 인지하기 힘든 수준입니다. 굳이 비교를 하자면, 아주 약간 더 세부적으로 질문을 한다거나 과거 시제를 묻는 문제가 조금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의 1, 2문제 더 나오는 수준입니다.

 

오픽 난이도 3~4 차이 / 오픽 난이도 5~6 차이 정도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랜덤으로 선택되는 출제 문제의 "주제" 운입니다. 

 

3, 4 / 5, 6을 나눠서 보면 앞에서 설명드렸듯이 14번, 15번 문제 유형이 다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Q2. 난이도 6-6 하고 대충 말하면 IM2 받는 다던데요?

절대 아닙니다. 난이도가 높다고 기본 점수가 높지는 않습니다. 실제 6-6으로 IL 받거나 IM1 받는 분들도 많습니다. 심지어 NH도 받아오십니다. 보통 오픽 정보공유 카톡방에 새로 들어오신 분들이 "IM2 받으려는데 난이도 뭘로 선택할까요?" 하고 질문을 하십니다. 그러면 "IM2 정도는 6-6 선택하고 대충 얼버무려도 줘요" 라고 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십니다.

 

그건 그 분들이 IM2 받을 실력이었기에 IM2를 받은 것입니다. 난이도를 낮췄어도 IM2 받으셨을 겁니다. 난이도 보다는 그 분들의 영어 실력과 답변 스타일, 평소 공부 방법을 물어보시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Q3. 난이도 6-6 아니면 AL 못 받는다고 들었는데요?

절대 아닙니다. 네이버나 구글에 조금만 검색해봐도 난이도 5에서 AL 받은 분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난이도 3, 4를 선택하고 AL 받는 분들도 계십니다. 물론 인원수는 5, 6에서 받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그러나 난이도 각 3, 4, 5, 6 에서의 AL 취득 후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6-6만이 AL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면, 그 분이 6-6에서만 AL을 받아 봤거나 주변에 6-6에서 AL 받은 사람만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는 그 분이 보기에 이 사람은 6-6 해도 될 만하다 라고 판단을 하여 추천한 것일 수 있습니다. 가장 안 좋은 경우는 상업적인 목적입니다. 6-6으로 하면 힘들 것이 뻔히 보이는데 6-6을 추천하는 건, 재수강으로 이어지게 하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도 있겠습니다. 물론 모두 그렇다는 것은 절대 아니며 본인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오픽 난이도 4-4 ih 취득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4-4에서 AL 받는 분들도 많습니다. 오픽 난이도 5-5 에서 AL 받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냥 여러 케이스가 아주 다양하게 많습니다.

 

만약 오픽 난이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등급이 정해져 있다면?

딱 한 가지 예시를 봐도 바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보통 기업에서 채용을 하거나, 대학 졸업 조건으로 IL ~ IM2 등급을 많이 요구합니다. 자 그러면 영어 공부 대충 대충 하다가 84,000원 내고 시험장에서 난이도 6-6을 선택합니다. 대답도 대~충 얼버무리고 IM2를 받습니다. 이제 대학 졸업도 하고 취업도 쉽게 해버리면 됩니다. 그러나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죠. 

 

▶ 목차로 이동


모든 블로그 자료의 저작권은 오픽만수르에 있습니다. 직접 스터디를 운영하고 오픽 독학을 하며 쌓은 노하우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저작권 위반에 주의 부탁드립니다. 개인의 공부에 활용 또는 링크 공유만을 허용합니다. 개인의 이득을 위해 무단 사용할 경우 무겁고 힘든 법적 책임을 지게 되는 것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픽만수르의 모든 노하우가 담긴 <오픽 독학 가이드북> 도 있습니다. 

더 자세하고 많은 내용을 한 번에 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오픽 난이도 설정 설명은 이상입니다. 왜 난이도 선택을 하는지, 그리고 문제 유형이 어떻게 변하는지 아시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최종 선택은 제가 추천드린 것을 하셔도 되고, 마음에 드시는 다른 것으로 하셔도 됩니다. 무엇을 하든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자신에게 맞는 것을 잘 선택하시고 필요한 등급도 받아 오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오픽 서베이 정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