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c 시험 정보와 답변 스크립트 공유

NH 부터 AL 까지 오픽 독학 이야기

오픽만수르 유튜브/뉴비 코스

[오픽 뉴비 코스] 2. 오픽 문제유형 6가지, 예시와 공부방법

오픽만수르M 2023. 4. 24. 01:51

오픽 뉴비 코스의 2번째입니다. 이번에는 오픽 문제유형 6가지와 예시, 그리고 공부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첫 단계에서 이 내용들을 잘 알고 가시면, 공부가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도 영상을 만들었는데, 정말 어색하네요.

제가 다시 봐도 너무 어색합니다 ㅋㅋ...

나중에 다시 녹음을 하던지 해야겠습니다.

연습이 많이 필요해 보이네요.

 

오픽 뉴비 코스인데, 유튜브 뉴비 인증하는 것 같습니다. ㅠㅠ

역시 아직은 오프라인이 편합니다.

 

 

본 내용은 아주 길게 작성되었습니다.

오픽 뉴비를 위해 자세한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오픽 문제유형 정보를 간단하게 보실 분은 이 링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오픽 문제 유형 정리, 6가지로 간단히 보기

오픽 문제 유형 정리 자료를 공유드립니다. 먼저 일반 유형, 롤플레이 유형, 어드밴스 유형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누고 각 유형별로 세부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각 질문 유형에 주로 나오

mansour.tistory.com


오픽 문제유형 6가지와 공부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문제 유형 6가지

2. 유형별 예시

 - 묘사

 - 루틴

 - 비교

 - 과거경험

 - 롤플레이

 - 어드밴스

3. 공부 방법 Tip 2가지

 

이 순서대로 진행하겠습니다. 

유형별 문제 예시는 영상으로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오픽 문제유형 6가지와 예시, 공부방법 영상

설명하는 목소리가 마음에 안드시면 유형별 예시 부분만 들으셔도 됩니다 ^^; ㅠㅠ  더 연습하겠습니다.

 


1. 오픽 문제유형 6가지

먼저 콤보, 롤플레이, 어드밴스로 카테고리를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아래 총 6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오픽에서 출제되는 문제 유형 6가지를 알려드리는 이미지입니다
오픽 문제유형 6가지 설명

위 사진을 보시면 각 카테고리와 세부 유형들이 있습니다. 각 유형별로 간단한 설명과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저는 6가지로 유형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8가지, 10가지 등으로 더 세부적인 분류를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예를 들면 <과거 경험>을 "기억에 남는 경험" / "문제를 해결한 경험" / "처음 시작하게 된 경험" 등 세부적으로 나누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그 모든 것들이 결국 과거 경험이고, 너무 세부적인 분류는 공부하기가 힘들어서 최대한 간략하게 나눴습니다. 어떠한 방식도 정답은 아니며, 본인이 느끼기에 편한 방법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의 경우 6가지로 문제를 나누고, 여러 사람들의 공부를 도와드렸습니다. 다들 등급을 잘 받으셨고, 나름대로 공부도 편하게 하실 수 있었다고 해주셨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 목차로 이동

 


2. 유형별 예시

 

① 묘사(Description)

대상을 설명하거나 자세히 묘사해야 합니다. 

 

※ 예시 문제

You indicated that you live in an apartment. Please describe your house to me. What does it look like? How many rooms does it have? Tell me in detail.

 

당신은 설문조사에서 아파트에 산다고 답했습니다. 당신의 집을 묘사해 주세요. 어떻게 생겼나요? 몇 개의 방이 있나요? 자세히 말해주세요. 

 

※ 묘사 유형에서 나오는 주요 단어와 표현

 - You indicated that you ~: 당신은 설문조사에서 ~라고 답했습니다.

 - Please describe ~: ~을 설명해 주세요, 묘사해 주세요.

 - What does it look like? Where is it?: 그것은 어떻게 생겼나요? 그곳은 어디인가요?

 

▶ 목차로 이동


② 루틴(Routine)

어떤 상황이나 장소에서 하는 행동의 순서, 방법 등을 말해야 합니다.

 

※ 예시 문제

What activities do you usually do when you are at home? What things do you do during the weekdays and on weekends? Tell me about your normal routine at home in detail.

 

집에 있을 때 주로 어떤 활동을 하시나요? 평일과 주말에는 무엇을 하시나요? 집에서의 일반적인 활동 순서에 대해 말해주세요.

 

※ 루틴 유형에서 나오는 주요 단어와 표현

 - What do you do / What do they do ~: 무엇을 하시나요 / 그들은 무엇을 하나요.

 - When and where ~: 언제 어디서 ~ 

 - Describe your routine: 당신의 루틴을 설명해 주세요.

 - Tell me each step you take: 당신이 하는 각 단계를 말해주세요.

 

▶ 목차로 이동


③ 비교(Comparison)

두 대상에 대한 비교 / 과거와 현재에 대한 비교를 해야 합니다.

 

※ 예시 문제

Please tell me about the home you lived in when you were a child. How was that home different from the home you live in now? Give me many details.

 

당신이 어릴 때 살았던 집에 대해 말해주세요. 그 집은 지금 살고 있는 집과 어떻게 달랐나요? 많은 세부 사항들을 말해주세요.

 

※ 비교 유형에서 나오는 주요 단어와 표현

 - Different from / how do they differ: ~와 어떻게 다른가요 / 그들은 어떻게 다른가요.

 - How have changed ~: 어떻게 변화해왔나요 

 - What is the biggest change ~: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요.

 - Please compare ~: ~을 비교해 주세요

 

▶ 목차로 이동


④ 과거 경험(Past Experience)

기억에 남는 과거 경험, 문제 해결 경험 스토리를 말해야 합니다.

 

※ 예시 문제

Talk about one memorable experience that happened in your home. When did it occur? Who were you with? Why was it so memorable?

 

집에서 일어난 기억에 남는 경험 하나에 대해 말해주세요. 그것은 언제 발생했나요? 당신은 누구와 함게 있었나요? 이 경험이 왜 기억에 남나요?

 

※ 과거 경험 유형에서 나오는 주요 단어와 표현

 - The most memorable: 가장 기억에 남는.

 - One memorable experience: 기억에 남는 경험 한 가지

 - In your childhood / When you were young: 당신이 어렸을 때.

 - When was the last time ~: ~을 마지막으로 했을 때

 - First become interested in ~: ~에 처음 흥미를 가졌을 때

 

▶ 목차로 이동


⑤ 롤플레이(Role-play)

주어진 상황에 맞게 연기를 해야합니다. 정보 요청을 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 예시 문제

I'd like to give you a situation and ask you to act it out. You are looking for a new house. Call a real estate agency, and ask 3 or 4 questions about getting a house and the list of the homes they have.

 

상황을 드리겠습니다. 이것을 연기해 보세요. 당신은 새 집을 구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에 전화를 하세요. 그리고 집을 사는 것과 그들이 가진 매물 목록에 대해 3, 4 가지 질문을 해보세요.

 

※ 롤플레이 유형에서 나오는 주요 단어와 표현

 - I'd like to give you a situation and ask you to act it out: 상황을 드릴테니 연기를 해보세요.

 - I'm sorry, but there is a problem that you need to resolve: 죄송하지만 당신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 Ask him or her / Suggest two or three alternatives: 그 또는 그녀에게 물어보세요 / 2, 3가지 대안을 제시해 보세요.

 - Leave a message: (전화)메시지를 남기세요

 - Call / Contact: 전화를 하세요 / 연락을 하세요

 

▶ 목차로 이동


⑥ 어드밴스(Advanced)

사회 이슈, 최근 뉴스의 내용이나 개인의 의견 등 심도있는 내용을 말해야 합니다.

 

※ 예시 문제

Talk about some issues most people have when they rent a house or an apartment. What are the things people are concerned about? How do these problems affect people's lives? How do they deal with these issues?

 

대부분의 사람들이 세를 얻을 때 겪는 문제들에 대해 말해주세요. 우려되는 것은 무엇이고, 그것이 그들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나요? 그들은 그런 문제들을 어떻게 다루나요?

 

※ 어드밴스 유형에서 나오는 주요 단어와 표현

 - Please pick two of differnt ~ : 서로 다른 2가지를 골라 보세요 (두 대상 비교).

 - Have you heard the news or a media report about~ : ~에 대한 뉴스나 언론 기사를 들은(본) 적이 있나요?

 - What do people think about this issue?: 이 문제에 대해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어드밴스 문제는 너무 광범위합니다. 공부를 하면서 여러가지 문제를 접해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목차로 이동


오픽만수르 스크립트 다운로드 배너 이미지입니다
오픽 노하우, 팁 총 모음집 다운로드

 

어떤 문제들이 나오는지 이제 감이 잡히셨나요? 

 

오픽에는 다양한 주제의 문제들이 나옵니다. 예를 들면 집, 동네, 대중교통, 음악, 재활용, 공원 같은 것들입니다.

 

그러므로 공부를 하시면서 각 주제마다의 문제들을 모두 접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각 문제가 어떤 유형인지 구분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이어서 말씀드릴 오픽 공부방법 내용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3. 오픽 공부방법 Tip 2가지

가장 대표적인 공부 방법 1가지와 제가 사용했던 방법 1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주제별 공부

첫 번째는 주제 단위로 공부하는 방식입니다. 오픽 공부방법 중 가장 일반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우선 아래 사진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오픽 공부방법 중 주제별 공부 방법에 대한 안내 이미지입니다
오픽 공부방법, 주제별 공부 안내

먼저 주제를 선정합니다. (집, 호텔, 재활용 등)

 

되도록 설문조사에서 선택할 항목 먼저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익숙한 주제에 대답을 잘 했는지, 돌발 주제에는 대답을 잘 했는지를 따로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장 기본이 되는 내가 선택한 주제의 문제를 먼저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선택한 주제의 문제들 중에서 묘사, 루틴, 비교, 과거경험 순으로 콤보 문제들을 공부합니다. 질문을 파악하고, 답변을 만들어 나갑니다. 영어 경험이 적고 NH, IL, IM1, IM2 등급 정도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프리토킹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문제마다 답변 전체 스크립트를 작성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정도 프리토킹이 되시는 분들은 문제마다 대답할 내용의 키워드를 말하는 순서(시간의 순서)로 나열해 봅니다. 그리고 그 내용에 맞게 대답을 연습하시면 됩니다.

 

콤보 문제가 끝나면 롤플레이, 어드밴스 문제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해 줍니다.

 

주제별 공부의 장점

 - 한 주제에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합니다.

 - 주제를 하나씩 클리어 해 나가는 재미도 있습니다.

 - 그리고 진도를 체크하기가 쉽습니다. 

 

진도가 눈에 보이기 때문에 얼마나 시험 준비를 하고 있는지 확인이 쉽다는 것이 큽니다.

 

주제별 공부의 단점:

 - 한 주제의 각 유형별 질문에서 사용하는 단어와 표현이 다 다릅니다.

 - 그래서 공부할 양이 많고, 다양한 표현을 암기하거나 익숙해지는데 많은 에너지가 소모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특정 질문에는 특정 대답을 꼭 해야 한다는 사고방식에 갇힐 수 있습니다.

 

이것은 프리토킹을 하기 힘들게 하고, 생각의 확장/임기응변 능력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 목차로 이동


② 유형별 공부

생각보다 이 방법으로 공부하시는 분들이 거의 없습니다. 저의 경우 IL~IM2 구간에서는 주제별 공부를 했었고, IM3 ~ AL 구간에서는 유형별 공부를 했었습니다. 

유형별 공부 방법으로 오픽을 준비하는 예시 안내 이미지입니다
오픽 공부방법 중 유형별 공부에 대한 내용

여기서는 유형을 선택합니다.

한 가지 유형을 선택했으면, 그 유형의 여러 주제 문제들을 공부합니다.

 

무조건 묘사부터 하실 필요는 없지만, 그나마 쉽다고 볼 수 있는 묘사유형 부터 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이 방법의 핵심은 어떤 주제의 문제가 나와도 대답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집, 호텔, 카페, 캠핑, 재활용 등 다양한 주제의 묘사 문제들만 모아놓고 답변을 연습해 봅시다. 사람마다 말하는 방식이 있기 때문에 나만의 묘사 말하기 패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주요 단어만 바뀌고 전체적인 흐름은 비슷하게 말하게 됩니다. 더 많은 묘사 문제들에 대한 공부를 이어갈수록 답변하기가 쉬워집니다. 

 

익숙하지 않은 주제의 묘사 문제를 받더라도, 기존에 자주 사용하던 묘사 답변 패턴(흐름)에 따라 임기응변 답변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하나의 유형을 5개, 10개 또는 15개 정도 공부하고 어느정도 감이 잡히고 지루하면 다음 유형으로 넘어갑니다.

 

유형별 공부 방식으로 하는데, 각 유형별 주제 리스트를 만들고 하나씩 체크해나가도 좋습니다.

 

유형별 공부의 장점

 - 답변 패턴/습관이 생기고, 응용도 쉬워집니다.

 - 잘 모르는 문제가 나와도 패턴/습관대로 대답이 가능해집니다.

 - 방대한 오픽의 모든 주제를 다 공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만의 답변 패턴/습관을 만드는 것은 오픽에 필살 치트키를 가지고 들어가는 것과 같습니다.

 

유형별 공부의 단점

 - 첫 답변을 잘 만들어야 좋습니다. 물론 계속 수정하며 공부하면 됩니다.

 - 시험 일정이 촉박할 때는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 한 유형을 공부할 때 5가지 이상 주제를 이어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시간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주제별 공부보다 진도 체크가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말하기 능력 자체를 끌어올리는 공부라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오픽에서 정말 강력하게 작동합니다.

 

간단한 예시는 영상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목차로 이동


모든 블로그 자료의 저작권은 오픽만수르에 있습니다. 직접 경험하고 스터디를 운영하며 쌓은 노하우를 토대로 작성한 것입니다. 개인의 공부 목적 또는 링크 공유 외에 무단 사용을 금지합니다. 사적 이득을 취하기 위해 저작권 위반을 할 경우 아주 무겁고 힘든 법적 책임을 마주하게 될 수 있으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더 자세하고 많은 오픽 노하우, 팁들은 오픽만수르 가이드북과 스크립트에 들어있습니다.

수월하게 시험 패스하고 싶은 분들은 파일 내용 참고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오픽 문제유형 6가지와 예시, 그리고 공부방법 2가지도 알려드렸습니다. 시험이 급하실 때는 당연히 벼락치기 밖에 방법이 없겠죠. 그러나 시간이 조금 있다면 되도록 유형별 공부를 해보세요. 1달만 해보셔도 엄청난 발전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충분히 독학으로 가능하고, 학원이나 강의를 듣는 것보다 더 효과가 좋습니다. 나만의 말하기 능력을 만드는 것이니까요.

 

물론 사람마다 잘 맞는 공부 방법은 다릅니다. 그리고 오픽 공부방법은 정말 다양하고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많이 알아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오픽 문제유형 설명과 영상은 여기까지 입니다. 그럼 다음에는 난이도 설정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