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c 시험 정보와 답변 스크립트 공유

NH 부터 AL 까지 오픽 독학 이야기

오픽 공부/오픽 단어, 표현

I can't help ing 의미 이해하기

오픽만수르M 2022. 5. 2. 21:49

영어공부를 하다가 I can't help -ing 표현을 만났습니다. 의미는 "ing 하는 것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라고 합니다. 제가 그냥 직역했을 때는 "도울 수 없었다"의 의미가 나올 것 같았고, 이해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 않을 수 없다. 

 


 

I can't help ing 의미

"~ing 하지 않을 수 없었다"라는 의미로, 어떤 것을 할 수 밖에 없었다 라는 뜻입니다. "나는 야식을 안 먹을 수 없었다" 같은 표현을 말하고자 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아래의 간단한 예문을 통해 이해해 봅시다. 

 

 


 

I can't help ing 분석

예문 : I can't help eating cake every day.

의미 : 나는 케이크를 매일 먹지 않을 수 없다

 

이 문장은 아래 3가지 의미를 포함합니다.

 ① I want to stop eating cake every day

 ② I don't want to eat cake every day.

 ③ but I eat cake every day.

 

can't help ing → can't help ing but + ing

eating을 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but) eating을 했다.

 

이렇게 뒤에 의미가 생략된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can't help but 을 기억해주세요.

 

Cannot help but to do / cannot help but 등 모두 같은 의미를 조금 다르게 표현한 것들입니다. 여러 방법들을 눈에 익히고 입으로 말해 보면 아주 좋습니다. can't help but / I can't help it 또한 같습니다.

 

can't = can not = cannot 의 줄임말 이므로 cannot help but 동사원형 이라는 표현방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I can't help ing 예문

 - I can't help thinking about it

 - 나는 그것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 나는 그것을 생각할 수 밖에 없다.

 

 - I can't help eating so much

 - 나는 그것을 많이 먹지 않을 수 없다.

 - 나는 많이 먹을 수 밖에 없다.

 

 - I can't help biting by nails when I am nervous.

 - 나는 긴장했을 때 손톱을 물어 뜯지 않을 수 없다.

 - 저는 긴장하면 손톱을 물어 뜯지 않을 수 없어요.

 


 

오픽 시험에도 사용하기 아주 좋은 표현입니다.

 

When I went to the Indian restaurant last night with my family, I couldn't help eating so much! the food was very good. 

어제밤에 가족들과 인도 음식점에 갔을 때, 저는 많이 먹지 않을 수 없었어요. 음식들이 정말 맛있었어요.

[많이 먹지 않을 수 없었어요] -> [많이 먹을 수 밖에 없었어요], [엄청 많이 먹었어요] 여러 의미로 생각해보세요.

 

이런식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과거 경험을 묻는 질문들에 사용하기 좋은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어는 완벽하게 한국어로 1:1 번역이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너무 자세한 분석 보다는 뉘앙스와 의미를 이해하고 익숙해 지는 것이 좋습니다. 왜? 어째서 그렇게 말하는거지? 라는 의문을 가지고 열심히 파헤치다보면 원어민 친구들도 이유를 잘 모르고 그냥 버릇처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I can't help ing meaning 에 대한 의견이나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