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c 시험 정보와 답변 스크립트 공유

NH 부터 AL 까지 오픽 독학 이야기

오픽 공부/오픽 단어, 표현

I was about to 의미와 사용 방법, 써먹어 보기

오픽만수르M 2022. 5. 14. 22:59

I was about to 표현에 대한 의미와 사용 방법에 대한 메모입니다. be about to 뜻, About to 뜻, is about 뜻 모두 같은 것으로 이해합니다. is about to, is about 등 여러 형태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 예문을 보여드립니다.

 

 


 

I was about to 뜻

지금 막 하려던 참이야!

 

원어민 친구들은 이 문장에 대한 뜻을 굳이 해석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이렇게 쓰는 말인데? 

라는 반응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정확한 해석, 설명이 없으면 받아들이기가 어려워서 나름의 해석을 해봤습니다.

 

About 뜻

1. ~에 대한, ~의

2. 거의, 약, ~쯤

 

여기서 2번째 의미인 거의, 약, ~쯤을 사용해봅시다.

 

to 뜻

많이 쓰이는 to는 앞으로 나아가는 미래지향적 의미로 사용됩니다.

시간상으로 이제 미래에 일어날 것들을 가리키며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한다"라는 의미를 담는다고 보겠습니다.

 

그렇다면

▷ I was about to + <동사>

1. 나는 "거의" + "앞으로 어떻게 <동사> 한다" +이었다 (was)

2. 나는 거의 앞으로 <동사>를 할 것이었다.

3. 나는 거의 이제 <동사> 할 것이다

4. 나는 막 <동사> 할 것이다

5. 나는 막 <동사> 할 참이다

6. 나는 막 <동사> 하려고 했다/한다

 

이렇게 받아들이니 쉽게 이해되고 사용하기도 편했습니다.

 

 


① I was, I am 차이 알기

이 문장에 대해 검색하거나 책을 보다 보면 두 가지로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I was about to + <동사>
  • I am about to + <동사>

기본적으로 두 가지 다 같은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간의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was] 

상대방이 말을 거는 순간까지 나는 <동사> 하려고 했고, 지금도 하려고 한다.

하지만 상대방의 말을 듣고 내 행동을 바꿀 수도 있다.

 

[am]

나는 <동사> 하려고 한다. 상대방의 말을 듣고도 내가 하려돈 <동사>를 할 마음이다.

 

굳이 의미를 구별하지 않고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더 자세한 의미를 전달하며 대화한다면 더욱 재밌습니다.

 

오픽에서도 I was와 I am을 구분하여 답변해보세요.

답변 퀄리티가 높아지고 등급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② Just about to 의미

4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 I'm about to + <동사>
  • I'm just about to + <동사>
  • I was about to + <동사>
  • I was just about to + <동사>

Just를 사용했을 경우와 사용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원어민 친구에게 물어본 결과

모두 같은 의미라고 합니다.

 

Just를 사용하든 안 하든 의미는 같습니다. 단지 Just에 강세를 주면서 조금 더 강조하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굳이 이것을 고려하며 말하지는 않고, 느낌대로 자연스럽게 말한다고 합니다.


 

③ 예문

  • I was about to /  just about to
  • I am about to / just about to

4가지 경우를 적절히 섞어가며 연습해보세요.

 

제시한 예문을 수정하며 읽어봐도 좋습니다. 예문 번역은 다양한 방법으로 적어보겠습니다. 한 가지 해석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 I was about to ask

   - 물어보려고 했어

  • I was about to ask you
  • I was about to ask you a question

   - 너에게 물어보려고 했어

   - 너에게 질문하려고 했어

   - 질문하려고 했어요

   - 질문하려던 참이에요.

 

 

  • I was about to ask you the same thing
  • I'm just about to ask the same question

   - 나도 같은 것을 물어보려 했어

   - 저도 같은 것을 물어보려고 했어요

 

 

 

  • I was about to cry
  • I am about to cry

   - 울 뻔했어요.

   - 울려고 했어요

   - 눈물이 날 것 같아요.

 

  • I almost cried

   - 울 뻔했어요. [같은 의미]

 

 

  • I was about to say
  • I was about to tell you

   - 말하려던 참이었어요

   - 말하려고 하고 있었어요

   - 지금 막 말하려고 했어요

 

 

  • I was about to do that

   - 그렇게 하려고 했어요

   - 그거 하려고 하던 중이었어요

   - 마침 그거 하려고 하던 중이었는데요

   - 그렇게 할 건데요

   - 그러려고 했어요

 

영어로 말할 때는 여러 의미가 한 번에 포함됩니다.

다양하게 해석해보세요.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만 바뀌지 않으면 됩니다.

 

 


  • I was about to call you
  • I'm about to call you

   - 전화하려고 했어요.

   - 지금 막 전화하려던 참이에요.

   - 전화하려고 했는데요

 

  • I'm about to get some coffee

   - 커피를 마시려던 참이었어요

   - 커피 마시려고 했어요

   - 이제 커피 마실 거예요

   - 커피 마시려고 해요

 

  • I was about to say in English
  • I was about to say in Korean
  • I was about to say Deutsch
  • I was about to in Spanish

   - 영어로 말하려던 참이었어요

   - 한국말로 하려고 했어요

   - 독일어로 말하려고 했어요

   - 스페인어로 말하려고 했어요

 

  • I'm just about to wash my hair
  • I am just about to wash my car

   - 머리를 감으려고 했어요

   - 세차하려고 하던 참이에요

 


  • I'm just about to go to work
  • I'm just about to leave for work

   - 이제 막 출근하려고 합니다

   - 이제 막 일하러 나가려고 합니다.

 

 

  • I'm just about to do my homework
  • I was about to do my homework

   - 이제 막 숙제를 하려던 참이에요

   - 숙제하려고 하고 있어요.

 

  • I'm just about to study English

   - 이제 막 영어 공부하려고 하고 있어요

 

  • I was about to take a shower

   - 샤워하려던 참이다

 

  • I was about to quit my job
  • I am just about to quit

  - 이제 막 일을 그만두려던 참이었어요

  - 이제 그만두려고 합니다

  - 그만두려고 했어요

 

 

 

 


 

  • I was about to take my dog on a walk

   - 강아지랑 산책 가려고 했어요

   - 강아지 산책 가려던 중이에요

   - 강아지랑 산책 나가는 중이에요

   - 개를 데리고 산책 나가려던 참이에요

 

  • I was about to take my dog on a walk but for some reason, my plan is changed.

   - 강아지 산책 가려고 했는데 어떤 이유로 계획이 변경됐어요.

   - 강아지 데리고 산책 가려고 했는데, 왠지 계획이 바뀌었어요.

 

 

  • I was about to go out
  • I was about to get outside

   - 이제 막 나가려던 참이에요

   - 이제 막 나가려고 했어요

 

 

  • I was about to have a dinner
  • I was about to pass the exam
  • I was about to get the job
  • I was about to reach the goal

   - 저녁 먹으려고 했어요

   - 시험 통과하려던 참이에요

   - 이제 막 취업하려던 참이었어요.

   - 목표에 도달하려고 했어요

 

  • I was about to face an accident
  • I was about to learn the technique
  • I'm just about to leave
  • I'm just about to go to bed

   - 사고 날 뻔했어요

   - 그 기술을 배우려고 했어요

   - 이제 막 떠나려고 했어요

   - 이제 막 자려고 하던 참이에요.

 

 

[참고하기 좋은 다른 내용들]

 ▷ 스픽 후기, 프리미엄 결제하고 써봤습니다. + 할인코드 챙겨가세요

 

 ▷ about, of 차이 이해하기

 

 ▷ I can't help ing 의미 이해하기

 

 ▷ For, To 차이점과 mind 의미 메모

 

 

여러 예문을 소리 내며 읽어보면서 연습해보시면 좋습니다. 특히 I was about to 표현은 외국인과 채팅하는 중에 사용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What are you up to? What are you doing? 과 같은 질문으로 대화를 시작하게 될 때, I was about to 표현으로 답변하면 아주 자연스럽고 깔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