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c 시험 정보와 답변 스크립트 공유

NH 부터 AL 까지 오픽 독학 이야기

오픽 공부/오픽 질의응답

오픽 그냥 스킵, 못 알아들었다고 말하고 넘기기 똑같나요?

오픽만수르M 2023. 5. 24. 18:42

오픽 그냥 스킵, 못 알아들었다고 말하고 넘기기 똑같을까요? 오픽 시험을 치다보면 스킵에 대한 고민이 정말 많이 듭니다. 그냥 스킵할까? 그냥 열심히 머리를 쥐어짜내 답변하고 나면 그냥 스킵할걸... 후회 하기도 합니다.

 

아무 말 없이 그냥 스킵하기 vs 못 알아들었다고 말하기

두 가지에 대해 하나씩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질문: 오픽 그냥 스킵, 못 알아들었다고 말하고 넘기기 똑같나요?

답변: 완전히 다릅니다! 

 

먼저 이 답변은 100% 정확한 것은 아니며, 오픽만수르의 개인 의견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오픽은 전체 답변을 총체적으로 채점하며 정확한 채점 기준이나 결과에 대해서는 비공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스킵한 경우

오픽 스킵하는 방법 간단합니다. 질문을 듣고 바로 답변이 생각나지 않을 때, 10초정도 기다리면 Next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이 때 버튼을 누르면 다음 문제로 이동됩니다.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고, 조용히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것이 스킵입니다.

 

별도의 오픽 스킵 버튼 같은 것은 없습니다.

 

이러면 채점자가 들을 답변도 없고, 채점할 내용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녹음된 답변들로 채점을 하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녹음된 다른 답변들 안에서 각종 채점 요소들을 평가하여 등급을 매기게 됩니다.

 


 

2. 못 알아들었다고 말하고 넘긴 경우

질문을 듣고 답변이 생각나지 않거나, 질문을 이해하지 못해서 사실대로 말하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1번과의 차이점은 채점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오픽은 실생활에서 영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잘 사용하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임기응변이나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들도 다 채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실생활의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못 알아들었다고 말하는 것도 영어 실력이 받쳐줘야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고 솔직하게 못 알아들었다는 것을 영어로 말하실 수 있다면 감점 요인이 없을 것입니다. 아무 문제도 없고, 나머지 답변들을 잘 이어가주시면 되겠죠. 길든 짧든 자유롭게 해주시면 됩니다. 

 

문제는 바로 이것입니다. 

프리토킹을 자연스럽게 하지 못하는 사람이 각종 답변들을 외워서 시험을 보는 경우입니다.

 

2번, 3번 문제를 준비한대로 잘 대답합니다. 그런데 4번에서 말을 엄청 버벅이며 I'm sorry.... um... 하면서 앞에서 보여준 영어 실력과 너무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면 준비된 답변과 진짜 영어실력이 비교되며 들통나게 됩니다. 그러면 당연히 감점되는 부분이 많을 것이고, 외운 답변이라는 것에 대한 큰 패널티도 받을 수 있습니다.

▶ 참고: 오픽 스크립트 외우면 NH?? 시험 주관사 공식 입장

 

그러나 주어진 질문에 대한 맞는 대답을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는 두 가지가 똑같다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 못 알아들었다고 영어로 자연스럽게 말 할 수 있으면 괜찮다.

 

 - 못 알아들었다고 제대로 말 못할거면 그냥 스킵하는게 유리하다.


추가로 아래 두 가지 내용을 더 살펴보겠습니다.

궁금하셨던 내용이라면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3. 오픽 스킵해도 되는 문제가 무엇일까요?

스킵해도 되는 문제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스킵을 한 문제는 채점이 되지 않을 것이고, 그 문제에서 요구하는 부분을 다른 문제에서 채워야 합니다.

 

예를 들면 콤보1의 과거 경험 문제를 스킵했다고 쳐봅시다.

 

 - 콤보1 과거경험: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겪은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

 - 콤보2 과거경험: 재활용하며 겪은 기억에 남는 경험

 - 콤보3 과거경험: 어릴 적 갔던 여행 장소에 대한 경험

 

문제 해결 경험에 대한 부분을 스킵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과거경험에서 어떤 문제를 겪었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구체적인 내용과 과정을 말해주셔야 합니다.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말하는 능력을 보고 채점해야 하는데, 그 부분을 스킵했기 때문입니다. 무작정 "어떤 문제는 스킵해도 된다" 보다는 스킵한 문제는 다른 문제에서 보충해줘야 한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위 경우에는 재활용하며 어떤 문제를 겪었고, 어떻게 해결했었다는 내용을 말해주는게 좋겠네요.

 

그런데 오픽은 여러 문제들이 나오면서 비슷한 유형을 주제를 바꿔가며 물어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자연스럽게 상호 보충이 됩니다.

 

그리고 오픽 자기소개 스킵 답변을 드리자면, 채점을 하지 않기 때문에 스킵하셔도 됩니다! 

 


4. 오픽 스킵하면 안되는 문제는 무엇일까요?

스킵하면 안되는 문제도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2번부터 마지막 문제까지는 최선을 다해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롤플레이는 되도록 답변을 꼭 해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롤플레이 유형에서만 채점이 가능한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에서 요구한 상황에 맞는 질문을 영어로 제대로 하는 능력, 문제해결을 위해 상황에 맞는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이 요소들은 다른 문제들에서는 실력을 보여주기 어렵습니다.

 

혼자 질문하고, 답변하고, 대안제시도 자연스럽게 혼잣말로 중간중간에 하실 수 있다면 괜찮을 수도 있겠지만... 어려워 보입니다. 그러므로 오픽 롤플레이 스킵 하려는 분들은 더 열심히 공부해서 스킵하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다른 질문과 답변도 참고해보세요!

오픽 스크립트 외워도 어차피 기억안나죠?

오픽 대답 60초 이하면 IL 떠요?

 

계속해서 질문 주시는 내용들을 시간이 될 때마다 작성해보려 합니다. 

 

오픽 그냥 스킵, 못 알아들었다고 말하고 넘기기 똑같나요? 아니요. 서로 다릅니다. 이제 이해가 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Skip에 대해 말이 많은데, 정해진 규칙이 없는 것이라서 여러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저의 추천은 어떠한 경우라도 그냥 대답 내용일 잘 떠오르지 않으면 아무 말 하지 않고 조용히 Skip 하는 것입니다. 영어 실력이 늘었다고 잘 못알아듣거나 무슨 말을 해야할 지 모르겠다고 하다가 괜히 말이 길어지고 내용이 산으로 가는 경우가 생기는 걸 느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