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c 시험 정보와 답변 스크립트 공유

NH 부터 AL 까지 오픽 독학 이야기

오픽 공부/오픽 전략

오픽 질문 못 알아들을 때 공부하는 방법 2가지 (영어 완전 노베이스)

오픽만수르M 2024. 3. 29. 03:01

오픽 질문 못 알아들을 때 고민이 참 많아집니다. 이럴 때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2가지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제가 공부하면서 효과가 좋다고 느꼈던 것들입니다. 아주 간단하고 쉬운 방법으로 빠르게 질문을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쉬운 방법이라고 말씀드렸지만, 막상 실천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꼭 실천하셔서 질문 듣기에 익숙해지시고 여유롭게 시험을 칠 수 있게 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공부 방법 역시 제가 했던 방법일 뿐입니다. 다양하고 많은 공부방법들을 찾아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것을 찾아보시는 것도 중요하다는 걸 꼭 기억해 주세요.

 


 

오픽 질문 못 알아듣는 이유

왜 질문을 못 알아들을까요? 영어 노베이스인 상태에서 오픽 공부를 시작하면 가장 먼저 마주하는 어려움은 바로 질문 알아듣기입니다. 

 

전혀 못 알아듣고, 어떠한 질문을 들어도 최대 2개 정도의 단어만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1. 영어 실력 부족

일단 영어 실력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픽 질문들은 생각보다 쉬운 단어와 표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원어민들의 빠른 속도와 알아듣기 힘든 연음이 거의 없고, 또박또박 천천히 말하는 수준으로 재생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영어 초보 입장에서는 오픽 질문이 엄청나게 빠르게 들리고, 여유가 없죠. 저 또한 그랬습니다. 

 

2. 무작정 듣기만 한다

답답한 마음에 열심히 들으면서 노력을 해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냥 반복해서 듣기만 해서는 나아지기가 어렵습니다. 미국이나 영국 현지에서 생활하며 원어민들과 만나고 일단 계속 듣기만이라도 하면 영어가 늘고, 점점 들리기 시작하는 건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구체적인 상황이 있고, 시각/청각/후각 등을 이용하여 많은 정보를 파악하고 분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눈치 빠른 사람들은 영어도 더 빨리 늘죠.

 

하지만 오픽 질문은 그저 듣기만 하고, 눈에 보이는 상황은 없습니다. 오로지 듣기에만 의존하여 연습하게 되는데, 이러면 눈치로 파악할 거리도 없습니다. 조금 더 확실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3. 오픽에 맞지 않는 공부방법

오픽 질문을 알아듣기 위해서는 목적에 맞는 공부 방법을 채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미드감상, 영어 회화 공부, 전화 영어, 화상 영어, 과외를 받거나 학원/인강을 수강하며에서 일반 영어 공부를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일반 영어 실력을 높이면 오픽 질문은 쉬워진다는 생각에 그럴 수도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우리의 목표는 오픽 질문을 알아듣고, 대답을 잘해서 좋은 등급을 받는 겁니다. 그러면 질문 이해하기를 위해 필요한 공부만 해도 됩니다. 사실 다른 공부는 하지 않고, 오픽 질문 듣기를 위한 공부만 제대로 하셔도 1주일 안에 대부분의 질문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니 목적에 맞는 공부를 하시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질문 알아 듣기 연습을 열심히 하는 중

이처럼 내가 왜 오픽 질문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지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할 수 있으니까요. 위 3가지 이유 말고도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픽 질문 이해하기 공부 방법

여러 가지 많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딱 2가지, 제가 직접 했던 것들 중 제일 쉽고 효과가 확실한 것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질문 해석한 후에 듣기 연습하기

① 일단 질문을 한 번 들어봅니다. (이해 안 되더라도 괜찮음)

② 질문 문장을 놓고 단어 단위로 해석을 해보세요.

③ 문장 단위로 묶어서 해석을 하고 이해합니다.

④ 전체 질문 문장을 자연스럽게 이해합니다.

⑤ 질문을 들으며 해석한 문장을 동시에 보면서 이해합니다.

⑥ 질문 글을 보지 않고, 듣기만 하면서 이해합니다.

 

질문마다 위 과정을 반복하여 공부합니다.

 

각 단계를 거치면서 부족함이 느껴지면 이전 단계를 적절히 병행하며 천천히 연습합니다.

파파고나 구글 번역기를 적극 활용해도 좋습니다.

 

한 번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질문은 난이도 3, 4 모의고사 자료에서 가져와보겠습니다.

▶ 전체 오픽 모의고사 PDF 다운로드하기, 유튜브 영상 보기 클릭

 

질문: Please let me know what you do when you arrive at the hotel. What steps do you take? Tell me everything from beginning to end.

 

자 이런 질문이 있다고 해봅시다. 여기서 첫 번째 문장만 같이 연습해 보겠습니다.

듣기는 위 유튜브 영상 보기 링크를 클릭하세요.

 

한 번 들어보셨나요? 그러면 단어 단위로 해석해 봅시다.

 

Please: 제발, 부디, 부탁하거나 정중한 요구를 할 때 사용 됨.

let: 허락하다

me: 나, 나 자신

know: 알다

what: 무엇

you: 너, 당신

do: 하다, 무언가를 하다

when: 언제

you: 너, 당신

arrive: 도착하다

at: ~에

the hotel: 호텔

 

이제 단어들을 묶어서 의미를 연결하여 이해해 봅시다.

 

Please let me know: 부탁드립니다, 허락하다, 나를, 알다

 → 내가 알도록 허락하는 것을 부탁드립니다.

 → 나에게 알려주세요.

 

What you do: 무엇, 당신, 하다

 → 당신이 하는 무엇

 → 당신이 하는 것

 

when you arrive at the hotel: 언제, 당신, 도착, 호텔에

 → 언제, 당신이 호텔에 도착

 → 당신이 호텔에 도착했을 때

 

이제 전체 문장을 봅시다.

Please let me know what you do when you arrive at the hotel.

당신이 호텔에 도착했을 때 하는 것을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드디어 전체 문장을 이해했습니다. 이렇게 하나씩 해석하며 공부해 보면 이해하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전체 문장을 파파고에 집어넣고, 단어를 하나씩 클릭해 보시면 한글 의미가 나타납니다. 

 

이제 다시 영상에서 질문 음성을 들으며 위 문장을 동시에 눈으로 읽어보세요.

이해가 잘 되시죠? 그리고 무슨 말인지 모르겠던 질문 음성이 귀에 쏙쏙 박히는 느낌이 드실 겁니다.

 

저는 처음 질문이 이해되기 시작했을 때 희열과 전율을 느꼈습니다.

"나도 이제 질문이 들리는구나!!!" 

 

자 여기서 질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많은 문제들을 다 이런 식으로 공부해야 하나요? 그러면 시간이 엄청나게 오래 걸릴 것 같은데요? 

 

맞습니다. 하지만 안심하세요. 오픽질문은 거의 일정한 패턴 안에서 주요 단어만 바뀌는 식으로 출제됩니다. 물론 중복 없이 완전히 별개로 존재하는 문제도 있지만, 대부분은 비슷한 틀 안에서 나옵니다. 그러므로 초반에 10문제, 20문제 정도만 부지런히 공부하시면 그 후에는 굳이 모든 과정을 반복하지 않아도 쉽게 이해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 정도면 더 이상 이런 식으로 공부 안 해도 되겠는데?'라는 생각이 들면서 귀찮아지기 시작하면 그만두셔도 좋습니다.

 

2. 이해 가능한 오픽 질문 듣기 무한 반복

이제 계속 들으면서 익숙해지면 됩니다. 1번에서 이해하고, 2번 방법으로 익숙해지는 간단한 공부 방법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현재 내가 듣기만으로 질문을 완전히 이해 가능한 것들을 반복 듣기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해 가능한 질문이 아니면 계속 듣는다고 해서 자동으로 이해되지 않습니다. 분명히 알아듣지 못하는 단어는 해석을 하고, 공부한 후에 이해가 됩니다. 가끔은 극소수의 단어는 이해하지 못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알아듣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정도 수준에서는 적절히 판단하여 공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모르는 단어는 직접 찾아본 후 알고 넘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① 질문 듣는 방법

무료로 쉽게 듣는 방법은 유튜브 활용입니다. 유튜브에서 오픽 모의고사, 오픽 질문 듣기 콘텐츠들을 검색해 보세요. 아주 많은 자료들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오픽만수르 모의고사 자료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제 자료들은 블로그 글로 본문이 제공되고, PDF 파일도 첨부되어 있어 텍스트 질문을 해석하며 공부하기에 편리합니다.

 

더 편하고 빠르게, 더 많은 질문 자료와 듣기 mp3 파일을 원하시면 유료 판매 자료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통 학원이나 인강에 등록하면 제공되기도 합니다.

 

제가 독학하는 기간에 정리한 '오픽만수르 문제 모음집'과 '질문 듣기 mp3 파일'도 있으니 구경해 보세요. 자료 분량 대비 가격이 매우 저렴하니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 기준 난이도 3, 4문제 348개, 난이도 5, 6문제 409가 있으며 지속 업데이트됩니다.

 

② 질문 듣는 주기, 얼마나 들어야 할까요?

최대한 많이 들으세요. 저는 아래와 같은 시간에 들었습니다.

 

오픽 질문 mp3 파일 들은 시간: 출근길, 퇴근길, 운전할 때, 운동할 때, 밖에 걸어 다닐 때, 집에 있을 때, 잘 때, 앉아있을 때, 누워있을 때, 서있을 때, 눈 뜨고 있을 때, 눈 감고 있을 때, 숨 쉴 때, 숨 안 쉴 때

 

오픽 질문 mp3 들어야 하는 정도: 최대한 많이, 지겨워서 귀에 피가 날 때까지, 그 피가 딱지가 될 때까지.

 

네, 그냥 최대한 많이 들으세요. 이미 이해가 충분히 가능한 질문이라도 계속 반복해서 들으세요. 저는 2달간 계속 반복했습니다. 그 후로는 처음 듣는 질문도 거의 대부분 바로 이해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추가로 오픽 질문 듣기 관련 자주 하는 질문과 답변

 

1. 오픽 스킵 몇 개 가능한가요?

이건 사람마다, 시험을 전체적으로 어떻게 치렀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정해진 개수는 없습니다. 보통 많으면 4, 5개까지 스킵합니다.

 

2. 오픽 스킵 버튼 어디에 있나요?

스킵 버튼이 따로 있는 건 아닙니다. 질문 재생이 끝나면 약 5~10초 후에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Next 버튼이 나타납니다. 답변을 하지 않고 그냥 이 버튼을 눌러서 이동하면 스킵입니다.

 

3. 오픽 롤플레이 스킵 괜찮나요?

정말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셨다면 그냥 스킵하셔도 됩니다. 괜히 제대로 하지 못하는데 답변했다가 더 망할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등급 취득에는 당연히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롤플레이에서만 평가 가능한 영역이 있는데, 평가되지 못할 테니까요.

 

4. 오픽 질문 2번 들을 수 있나요?

맞습니다. 첫 번째 재생이 끝나면 리플레이 버튼을 눌러서 두 번째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재생이 끝나면 바로 답변 녹음이 시작됩니다. 리플레이버튼은 약 3초 이내에 누르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5. 오픽 14 15 스킵 괜찮을까요?

네, 하셔도 됩니다. 14번, 15번 스킵은 제가 보통 IH 준비하시는 분들께 오래전부터 추천드려 온 방법입니다. 이 두 문제를 스킵해도 NH부터 AL까지 다양하게 등급이 나옵니다. 중요한 것은 녹음된 답변들의 퀄리티입니다.

 

6. 오픽 5 5 질문은 어디서 구할 수 있나요? 본문에서는 오픽 3 3 질문만 링크해 두셨네요.

오픽 모의고사 정리 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과 질문 텍스트 본문 및 PDF 파일이 모두 있습니다.

 

7. 근데 오픽 스킵 멘트 따로 말해도 되나요? 뭐라고 해야 하나요?

마음대로 하셔도 됩니다. 그냥 미안하다고 한다거나, 뭐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셔도 됩니다. 질문을 못 들어서 넘어가야겠다고 해도 됩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스럽게 잘 말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계적인 말투로 준비된 멘트를 하고 넘어가시면 매우 좋지 않습니다. 실제 말하듯 능청스럽게 하도록 미리 연습하세요. 짧게 하든, 길게 하든 상관없습니다.

 

 


 

 

무식하게 열심히 공부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게 정석이라고 생각하며, 정석은 언제나 탄탄한 베이스를 만들어줍니다. 다른 공부 방법도 많겠지만 결국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는 직접 찾아봐야 합니다. 익숙하지 않은 질문은 계속 들으며 익숙해져야 합니다. 이것은 절대 변하지 않는 법칙과도 같습니다. 

 

더 쉽고 재밌는 공부 방법을 발견하셨다면, 그 방법으로 하셔도 됩니다. 어떤 방법이든 오픽 질문 못 알아들을 때 드는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으면 되는 거니까요. 하지만 어떤 방법으로 하든 본인이 열심히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특정 단어나 포인트만 알아채고 질문을 대략 이해하는 방법도 해봤는데, 결국 시험 불안감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나중에는 시간만 낭비한 느낌이 들어서 결국 오늘 다룬 공부 방법으로 2달간 열심히 했습니다. 여러분도 좋은 성취 있으시길 바랍니다. 파이팅입니다. 오늘도 공부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