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픽 IH를 목표로 하고 계신가요? 사실 어떤 등급이 목표든 상관없습니다. 5-5가 안정적인 도전일까? 아니면 6-6이 등급이 더 잘 나올까? 고민을 해본 적이 있으시겠죠. 난이도 선택이 당신의 오픽 성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탐구해 보겠습니다.
오픽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떤 난이도를 선택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난이도 선택은 피할 수 없는 과정이니까요. 그리고 우리에게는 어떤 난이도가 어떤 등급을 받게 해 주는지가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오픽만수르입니다. 오늘 글을 통해서 난이도 선택에 대한 기준을 정확히 잡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본 글의 제목에 대한 답변을 먼저 드리면서 시작하겠습니다.
전반적인 오픽 시험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신 분은 "뉴비코스" 게시판을 방문해 보세요.
오픽 IH 받으려면 난이도 5-5와 6-6 중 어느 것이 더 좋은가요?
마음에 드는 걸로 고르세요!!
답변이 너무 성의 없게 느껴지시나요? 그렇다면 정말 죄송합니다. 하지만 정말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왜 그런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오픽 난이도 선택에 대한 이해
오픽을 만든 곳인 ACTFL에서 제공한 'OPIc Familiarization Guide 2020'에서는 'Background Survey and the Self-Assessment assure that each test taker receives an appropriate and unique test.'이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설문조사와 난이도 선택은 각각의 수험생들이 자신에게 적절하고 딱 맞는 시험을 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주제인 오픽 난이도 선택은 어떻게 시험을 나에게 맞게 해 줄까요?
우리가 난이도를 선택하면, 그 난이도에 따라 출제되는 문제의 유형들이 결정됩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각 난이도마다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IL, IM1, IM2를 목표로 한다면 난이도 3 또는 4를 선택합니다. IM3, IH, AL이 필요하면 5와 6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험장에서 난이도를 선택하는 단계에 각 난이도별로 샘플 음성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그 음성을 들어보고 내 영어 실력과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수준을 선택하라고 안내됩니다. 거기서 만약 난이도 3이 나와 비슷하다고 생각되면 3을 선택하시면 되고, 출제되는 문제 유형은 위의 사진처럼 나오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수험자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난이도의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샘플 음성을 들어본 적이 없는 분은 아래의 모의테스트 링크를 클릭하여 경험해 보세요.
여기서 우리가 고민해야 할 것은 '내가 어떤 문제 유형에 답변하는 것이 유리한가?'입니다. 내가 만약 난이도 5, 6에서 출제되는 어드밴스 유형에 자신이 있다면 5-5 또는 6-6 같은 난이도 설정을 하면 됩니다.
반대로 자신이 없고 나는 그냥 Ava에게 질문하는 롤플레이를 하는 것이 낫겠다 싶으면 3-3, 4-4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이제 난이도 선택이 무엇이고, 내 시험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되는지 이해하셨습니다.
그런데 이해는 했지만, IH를 받으려면 5-5가 좋은지 아니면 6-6이 좋은지는 아직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오픽 난이도 5-5, 6-6 차이 비교
두 난이도 모두 전체 출제 유형의 순서가 같고, 마지막 14번, 15번에서는 어드밴스 유형을 받게 됩니다. 난이도 5와 6은 숫자만 놓고 봐도 당연히 6이 높으니 더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차이의 정도는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5와 6을 듣고 구분해 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이라 생각합니다. 찍어서 맞추는 것 말고는요. 완전히 똑같은 수준의 문제가 나오는 것은 분명히 아니겠죠.
5와 6을 번갈아가며 시험을 치다 보면 한 가지는 알 수 있습니다. 난이도 5보다 6에서 비교과 과거경험 문제가 더 많이 나옵니다. 특히 과거에 문제를 겪고 해결했던 경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는 유형이 조금 더 많은 빈도로 나옵니다.
매 시험마다 무조건 그런 것은 아니고, 운이 좋으면 난이도 5와 똑같은 빈도로 출제될 수도 있습니다.
① 난이도 5 보다 6이 조금 더 어렵게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② 하지만 그 정도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는 수준이다.
③ 난이도 6에서 과거와 현재 비교, 과거에 겪은 문제를 해결한 경험 유형이 더 자주 나온다.
그래봤자 1문제나 2문제 정도입니다
오픽 난이도 3-3, 4-4 차이 비교
이번에는 어드밴스 유형이 없는 난이도 3과 4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시험 시스템에 난이도 3보다 4가 더 어려운 수준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차이를 직접 구분해 내는 것은 불가능할 정도로 비슷한 수준의 질문이 출제됩니다. 그래서 3-3보다 4-4가 더 많이 어려울 것이라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역시 난이도 3보다 4에서 과거 경험 유형과 비교 유형이 더 자주 나옵니다. 개별 문제의 난이도 비교는 어렵지만, 출제되는 유형의 빈도는 서로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① 난이도 3보다 4가 조금 더 어렵게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② 하지만 그 정도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는 수준이다.
③ 난이도 4에서 과거와 현재 비교, 과거 경험 유형이 더 자주 나온다.
그래봤자 1문제나 2문제 정도입니다
오픽 난이도 3, 4와 5, 6 수준 차이 비교
마지막으로 전체 난이도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잘 선택하지 않는 난이도 1과 2는 제외하겠습니다.
가장 첫 번째로는 14번, 15번 문제 유형이 서로 다르다는 점이 있습니다. 3, 4에서는 Ava에게 질문하는 롤플레이가 출제됩니다. 5, 6에서는 사회, 이슈와 같은 일상 전반에 대한 고난도 문제가 출제됩니다.
개별 문제의 난이도 또한 차이가 있습니다. 3, 4 그리고 5, 6은 각각 서로 간의 질문 난이도를 구분하기 어렵다고 했었는데요. (3, 4)와 (5, 6)은 서로 난이도 차이가 잘 느껴집니다. 확실히 3, 4에서 질문의 길이가 더 짧고, 단순한 것들을 묻습니다. 난이도 5, 6에서는 조금 더 질문이 길고 복잡해집니다. 더 많은 디테일 정보를 묻습니다.
3, 4, 5, 6이 전부 다 똑같은 수준이고, 듣는 것으로 질문의 해당 난이도를 구분할 수 없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맞습니다. 난이도 5, 6에도 3, 4에서 나오는 것 같은 짧고 단순한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 하나씩 들으며 구분해 내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제 경험상으로는 확실히 난이도 5, 6이 더 길고 복잡합니다.
① 난이도 3, 4가 질문의 길이가 더 짧고 내용도 단순하다.
② 난이도 5, 6이 질문의 길이가 더 길고 내용도 복잡하다.
③ 난이도 3, 4에서는 14번 15번에 Ava에게 질문하는 롤플레이가 출제된다.
④ 난이도 5, 6에서는 14번 15번에 사회, 이슈 같은 어려운 문제가 출제된다.
각 난이도의 모의고사 문제를 경험해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모의고사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제가 독학하며 정리해서 공부에 활용했던 자료들을 공유해 뒀습니다.
오픽 3-3 기출문제 PDF 다운로드 및 설명 (제1회)
오픽 5-5 기출문제 PDF 다운로드 및 설명 (제2회)
오픽 난이도에 따른 등급 결과 가능성
설명을 자세히 하려다 보니 내용이 너무 길어지네요.
이제 진짜로 5-5와 6-6 중 무엇을 선택해야 IH에 유리한 지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저는 항상 "난이도가 등급을 결정하지 않는다"라고 말씀드립니다. 난이도 1, 2, 3, 4, 5, 6에서 모두 NL부터 AL까지 다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나의 답변 퀄리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난이도를 선택하든 IH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등급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정보를 찾아보거나, 인강/과외/학원 등 다른 곳에서 오픽 수업을 듣다 보면 저마다 추천해 주는 난이도와 이유가 다양합니다. 저는 이것이 사람마다 선택한 난이도와 받은 등급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다음과 같은 결과는 모두 발생가능합니다.
- 2-2 선택하고 IL 받은 사람
- 3-3 선택하고 IM1 받은 사람
- 3-3 선택하고 AL 받은 사람
- 4-4 선택하고 IL 받은 사람
- 4-4 선택하고 NH 받은 사람
- 5-5 선택하고 IM2 받은 사람
- 5-5 선택하고 IH 받은 사람
- 6-6 선택하고 AL 받은 사람
- 6-6 선택하고 IH 받은 사람
- 6-6 선택하고 NH 받은 사람
완전히 랜덤과도 같습니다.
이 말은 결국 난이도가 등급을 제한하거나 결정짓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내 등급을 결정짓는 것은 녹음된 나의 답변입니다.
어떤 설문조사 항목을 선택하든, 어떤 난이도를 선택하든 내 답변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IH를 받기에 유리한 난이도는 바로 내가 끌리는 난이도입니다.
그냥 단순히 끌린다기보다는 아래의 조건을 고려해 보세요.
▷ 난이도 선택을 위해 생각해 볼 것들
① 난이도별 출제 문제 유형을 보고 내가 감당할 수 있는 것을 고민한다.
② 각종 정보와 주변의 경험담을 들어보고 추천을 받아본다.
③ 내가 느끼기에 가장 믿음이 가는 난이도가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④ 의심이 드는 후기나 난이도는 선택하지 않는다.
결론: 내가 느끼기에 제일 믿음이 가는 난이도를 찾고 고민해서 결정한다.
오픽 주관사에 문의해보셔도 난이도가 아닌 녹음된 답변에 대해 Global Tasks/Functions, Context/Content, Accuracy/Comprehensibility, Text Type 총 4가지 면에서 채점이 이루어져 등급이 매겨진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추천이 있으면 좋겠죠. 제 경험상 아래와 같이 추천드립니다.
오픽 목표등급별 난이도 추천
목표 등급 | 추천 난이도 |
NH, IL | 2-2 |
IL, IM1, IM2 | 3-3 |
IM3, IH, AL | 5-5 |
일단 난이도가 높아지면 더 복잡한 질문과 다양한 유형이 나온다는 것은 이제 잘 아실 겁니다.
그러므로 주어진 질문에 대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높은 난도에서 더 많은 영어 단어와 표현을 사용하게 됩니다. 당연히 그렇게 될 수밖에 없겠죠. 그러면 더 풍부한 영어 실력을 보여줄 수 있게 됩니다. 높은 등급 받기에 유리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6-6은 심리적 부담이 있습니다. 6-6을 선택할 때마다 괜히 더 어렵게 나올 거라는 긴장감이 들었습니다. 5-5는 상대적으로 조금 더 쉽게 나올 것이고, 최대 난이도의 어려운 문제가 나오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안도감이 들어서 마음이 한결 편했습니다.
IL, IM1, IM2 등급이 목표일 때는 3-3을 추천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4-4보다 3-3이 심리적으로 안정감이 있고, 굳이 이 등급들을 받기 위해 어려운 어드밴스 문제를 준비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충분히 3-3에서도 등급이 잘 나옵니다.
IM3, IH, AL 등급이 목표일 때는 5-5를 추천합니다.
어차피 출제 유형도 똑같고, 난이도 자체가 등급 결정에 영향이 없기 때문입니다.
난이도가 등급에 영향을 준다고 주장한다면, 아마 지금까지 설명드린 것들을 봤을 때 높은 난이도에서 상대적으로 어려운 문제가 나오고, 풍부한 답변을 하기 때문에 높은 등급 취득 확률이 높아진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혹시 나는 4-4 또는 6-6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되시나요?
그러면 그 난이도를 선택하시는 것이 최적입니다.
일단 해보시고 너무 어렵거나 쉬우면 다음 시험에서 조정해보세요.
왜 인터넷에는 사람마다 말이 다 다를까요?
일반 수험자들의 후기라면 각자의 경험이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시를 보시죠.
수험자 A: 난이도 3-3에서 NH 받고, 다음 시험에서 5-5 선택하고 IM2 받음
A의 주장: 난이도 3-3 하니까 IM2 안 나오더라, 난이도 올려야 IM2 나온다!
수험자 B: 난이도 3-3에서 IM2 받고 시험을 더 이상 치지 않음
B의 주장: 그냥 3-3에서 대충 대답하고 왔는데 IM2 주던데?
수험자 C: 난이도 5-5에서 IH 받고, 다음 시험에서 6-6 선택하고 AL 받음
C의 주장: 5-5에서는 IH만 계속 나오다가 6-6 하니까 바로 AL 나오더라
수험자 D: 난이도 6-6에서 IH만 계속 받고 AL 못 받은 사람
D의 주장: 나는 왜 6-6인데 맨날 AL이 안 나오냐
수험자 E: 난이도 3-3에서 AL 받은 사람
E의 주장: 그냥 답변 잘하면 난이도 상관없이 AL 나옴
수험자 F: 난이도 6-6에서 IM1 받고, 다음 시험에서 3-3 선택하고 IM2 받음
F의 주장: 난이도 자기한테 맞게 낮춰라. AL 할 거 아니면 그냥 3-3 하면 됨
자 이런 식으로 다양한 경험과 주장이 난무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당장 본인의 경험을 여기에 더해보세요. 수험자 G, H, I... 그 어떤 경험과 주장을 덧붙여도 이상할 게 없습니다.
그리고 다음 시험을 치기 전에 공부를 추가로 해서 실력이 조금 더 오른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공부를 아무리 더 많이 했더라도 다음 시험에서 문제가 어려운 것들만 나와서 망할 수도 있습니다.
강사님들이 게시한 자료일 경우, 강사님들마다의 교육 철학이나 오픽에 대한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오픽 정보 공유 단톡방에 들어와 계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난이도 3-3에서 AL 받은 분들도 계십니다. 제가 같이 시험 준비를 도와드렸고, 열심히 잘 따라와 주셔서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답변 방법과 전략을 잘 세우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시험을 치르고, 결과도 받아낼 수 있는 것이 오픽입니다. 그런 개인별 맞춤형 시험이 될 수 있도록 설계된 시험이 바로 오픽인 것이죠.
오픽 등급에 난이도보다 더 영향력이 큰 것
이 오픽이라는 시험에서 가장 등급에 영향력이 큰 것이 있습니다. 이것이 없으면 아무리 준비해도 망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문제 운"입니다! 🤞🍀
난이도를 아무리 바꿔가며 선택해도 내가 준비한 문제가 나오지 않거나, 답변하기 곤란한 문제가 나오면 참 난감해집니다.
그러나 문제 운이 좋아서 내가 제일 연습을 많이 했고, 제발 나왔으면 하는 것들만 나와준다면 그 시험이 바로 최고의 시험입니다.
문제 운을 좋게 키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열심히 노력하여 최대한 많은 문제들을 연습하고 준비하는 것"입니다.
내가 자신 있는 문제들을 늘려갈수록 쉽게 답변할 수 있는 문제들이 늘어난다는 것이니까요 😎
오픽 IH 받으려면 난이도 5-5와 6-6 중 어느 것이 더 나을까? 포스팅은 이것으로 끝입니다. 부족한 내용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더 궁금한 것들도 알려주시면 제가 답변 가능한 선에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공유드린 내용이 오픽 난이도 선택 관련 고민을 덜어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모든 내용은 제 경험에 근거했으며, 저와 다른 의견이 있는 경우에는 그냥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픽은 다양한 가능성이 있는 시험이고, 저는 모든 분들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그리고 저는 그저 오픽만수르 스터디 동호회 분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글을 쓰는 블로거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나 전문 강사님들의 자료들도 다양하게 참고해 보세요. 긴 글 읽으시며 공부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오픽 공부 > 오픽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픽 한달 만에 원하는 점수 얻는 방법 (0) | 2024.11.21 |
---|---|
오픽 질문 못 알아들을 때 공부하는 방법 2가지 (영어 완전 노베이스) (58) | 2024.03.29 |
오픽 디스코드 접속 방법 4단계 (설치, 가입, 서버 입장, 스터디 진행) (6) | 2024.01.10 |
온라인 오픽 스터디 방법 5가지 (8) | 2024.01.07 |
등급별 오픽 스터디 모집합니다 (디스코드, 온라인 24시간) (4) | 2024.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