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질문하시는 오픽 암기 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사실 외우는 일의 정답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꼭 피해야 하는 방법이 있고, 권장되는 방법이 또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암기하는 것이 오픽 시험에서 유리한지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공유드립니다.
먼저 암기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통째로 무언가를 단순하게 외우고 것이라 생각하시나요?
다양한 암기 방법들을 살펴보고, 오픽에서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봅시다.
오픽 암기하면 안 되는 거 아닌가요?
암기라고 하면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픽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암기를 하면 절대 안 된다고 믿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암기가 필수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픽은 언어 시험입니다. 다양한 언어 중에 영어 능력을 평가받기 위해 치고 있습니다. 영어는 언어죠. 언어를 학습하는 방법은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각 부분을 학습하고 연습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언어 학습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 연습입니다.
암기는 반복 연습의 한 가지 방법이고 과정입니다. 절대 암기하는 과정 없이 익힐 수 있는 언어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단어를 외우거나 표현을 반복해서 말하며 연습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것도 다 암기의 일부입니다.
암기를 하지 않고 단 한 번의 설명으로 이해하고 나서 원어민처럼 자유자재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분이라면 암기하지 말고 그냥 시험을 준비하십시오. 딱 한 번 읽어 보거나 들어 본 단어와 문장을 아무런 반복 연습을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나의 언어로 만드실 수 있고 영원히 기억할 수 있는 분이라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저는 딱 한 번 읽고 들은 것만으로 반복 연습 없이 바로 모국어처럼 만들 수가 없었습니다. 문법이나 문장 구성, 맥락을 아무리 잘 이해한다고 해도 말이죠. 그래서 암기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오픽 암기 하는 방법
앞서 말씀드렸듯이 오픽 시험에 유리한 암기 방법이 있고, 절대 피해야 하는 암기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피해야 하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절대 피해야 하는 암기 방법들
이 방법들은 절대로 피해 주세요. 이런 방식으로 공부하시면 피곤하기만 하고 효율은 매우 나쁩니다.
1. 스크립트 전체 달달 외우기 (단순 암기)
인터넷에서 찾은 답변이나 책에서 본 내용을 그대로 통째로 외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실 저도 이 방법으로 해본 적이 있습니다.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매우 힘들고 비효율적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공부하시면 시간이 지날수록 앞에서 외운 내용은 잊히게 되고, 스스로도 발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이 블로그에도 200개 이상의 스크립트가 공유되어 있습니다. 이것들을 다 외우는 건 현실적으로 말이 안 됩니다. 최대한 외우더라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내가 외운 것을 시험장에서 그대로 기억할 수 있느냐입니다. 조금이라도 외운 부분이 떠오르지 않거나 오류가 생긴다면 말이 막히고 머리가 하얗게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그러면 시험을 망치는 거죠.
단순히 외우기만 하면 문장을 응용하기 어렵고, 외운 질문이 나오지 않고 조금만 변형되어도 답변을 못하게 됩니다. 결국 같은 것을 묻는 질문이지만 내가 외웠던 질문이 아니고 약간 달라졌기 때문에 당황합니다. 내가 외우지 않은 질문이 나오게 되면 또 큰 문제가 될 수 있겠죠.
이러한 단순 암기식 공부는 절대 하지 말기를 부탁드립니다. 시간과 에너지만 낭비하고 결과는 좋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물론 NH, IL, IM1 정도가 목표인데, 시간이 많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암기를 추천드립니다. 이 정도 낮은 등급은 암기로도 충분히 받을 수 있습니다. IM2 이상은 조금 힘듭니다.
2. 공감되지 않는 내용 억지로 외우기
처음부터 끝까지 내가 직접 만든 답변이 아니라면 반드시 누군가 다른 사람이 만든 내용일 것입니다. 그 답변이 나의 경험과 생각에 100% 맞다 들어가기는 어렵습니다. 조금이라도 공감되는 부분이나 이해 가능한 맥락을 찾은 후에 암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렇지 않고 완전히 나의 경험과 다르고, 내 생각과 맞지 않는 내용을 암기하는 것은 단순 암기와 같습니다.
예시 답변은 참고용으로 활용하고 나만의 이야기가 될 수 있도록 약간의 수정 작업을 해주셔야 좋습니다. 그래야 내용에 공감이 되고 암기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발음을 모르는 상태로 단어와 문장 외우기
아무리 내 이야기를 담은 답변이라 하더라도 발음을 모르는 상태에서 암기하는 것은 의미 없는 일이 돼버립니다. 결국 오픽 시험은 말을 하는 시험입니다.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있게 말해야 합니다. 그런데 내 마음대로 발음하고, 억양을 한국식으로 해버리면 정말 잘 외우고 완벽히 말하더라도 채점자는 무슨 말인지 전혀 알아들을 수 없습니다.
적어도 구글 번역기나 네이버 파파고, 또는 ChatGPT 같은 것들을 이용해서 내가 외우려는 답변의 음성을 꼭 들어보세요. 그리고 최대한 발음과 억양을 따라 하면서 연습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유튜브도 활용하면 매주 좋습니다. 내가 외우려는 단어나 표현을 검색하면 그것이 포함된 원어민 음성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원어민 음성을 들어보고 따라 연습한 후에 암기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픽에 유리한 암기 방법들
지금부터는 제가 항상 추천드리는 암기 방법들을 소개드립니다. 가장 쉽고 누구나 할 수 있는 것들 위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공감되는 내용 암기하기
예를 들어 이 블로그에 있는 스크립트를 암기한다고 해봅시다. 모든 내용은 제가 직접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저의 경험이 녹아있습니다. 이것은 독자님의 경험과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전체 내용에서 자신의 경험에 조금이라도 비슷한 것이 있는지 찾아봅니다. 그리고 그 기억을 최대한 답변 내용에 연결 지으며 마치 내 경험처럼 받아들인다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러고 나서 답변 시작부터 끝까지 흐름이 마치 나의 이야기인 것처럼 한 번 진지하게 상상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암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만약 내용이 나의 경험과 완전히 다르고 전혀 공감되는 부분이 없다면, 문장 구조나 표현만 가져가시고 전체 내용을 본인의 경험으로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단어만 바꿔도 내 것으로 만들기 쉽습니다.
2. 타임루프 암기
스크립트가 10개가 있고, 각 스크립트를 A, B, C, D, E, F, G, H, I, J라고 해봅시다.
스크립트 A 암기를 충분히 한 후에 B로 넘어갑니다.
스크립트 B 암기를 충분히 한 후에 다시 A로 돌아갑니다.
스크립트 A, B를 차례로 각 2~3번씩 다시 암기해 보고 C로 넘어갑니다.
스크립트 C 암기를 충분히 한 후에 다시 A로 돌아갑니다.
스크립트 A, B, C를 차례로 각 2~3번씩 다시 암기해 보고 D로 넘어갑니다.
스크립트 D 암기를 충분히 한 후에 다시 A로 돌아갑니다.
반복....
이러한 방식으로 한 스크립트 암기를 끝냈다고 생각했을 때,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복습 및 점검 반복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암기하시면 외운 내용을 장기 기억으로 이동시켜 더 오래,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또한 A, B, C, D, E 타임루프 암기가 끝나면 약 10~20분 정도 휴식을 합니다. 이 때는 오픽에 대해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른 활동을 하거나 편안히 쉬어줍니다.
휴식이 끝나면 A-E까지의 암기를 한 번 점검하고 F-J 암기를 시작합니다. 이렇게 중간중간 휴식을 적절히 넣어주시면 장기기억화에 더욱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암기해서 언제 다 하냐고요?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으신가요?
한 번 해보시면 엄청난 효과를 느끼실 수 있을 거라고 장담합니다!
외우고 까먹고 외우고 까먹고 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고 결국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내용을 암기하게 됩니다.
요즘 유행하는 회귀물을 생각해 보세요. 이미 겪은 것들을 과거로 돌아가서 다시 겪으면 누구보다 강하고 좋은 기회들을 많이 잡습니다. 암기도 똑같습니다. 과거로 돌아가세요. 그리고 다시 쉽게 시작하세요. 계속 다시 돌아갈수록 모든 것이 더 쉽게 느껴집니다.
3. 응용 연습하면서 암기하기
오픽 암기 방법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질문 A에 해당하는 답변 스크립트 A가 있고, 여기에 총 10 문장이 있습니다.
질문 B에 해당하는 답변 스크립트 B가 있고, 여기에 총 10 문장이 있습니다.
질문 A를 암기하시면 A에 있는 10 문장 중 질문 B의 답변으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 문장을 찾아봅니다. 그리고 일부 단어를 바꾸거나 아니면 그대로 사용하여 질문 B의 답변에 활용해 봅니다. 질문 B의 총 문장수는 늘어날 수도 있고, 기존 문장을 대체하여 총 문장 수가 그대로 유지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내가 암기한 내용의 일부 문장이나 표현을 다른 질문의 답변에도 써먹어 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최소 5개 정도의 스크립트를 암기한 후에 이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응되고 나면 어떤 영어 문장을 보더라도 '이 표현은 재활용 질문에 써먹을 수 있겠는데?', '오! 이 문장 조금만 수정해서 공원 묘사에 사용하면 되겠다'와 같은 생각을 하게 되실 겁니다. 이것이 바로 프리토킹으로 넘어가는 과정입니다. 시험에서 처음 듣는 질문이 나오더라도 이 습관이 잘 만들어지신 분들은 내가 연습했던 내용들을 적절히 조합하거나 응용하여 답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응용 연습하면서 암기하는 것의 반대 방법이 바로 달달 외우는 단순 암기입니다.
오픽 암기 하는 방법과 더불어 아래 글도 참고해 보세요.
이것들 외에도 키워드만 암기하는 방법, 주제별 답변 흐름만 정리하고 외우기, 또는 여러 질문에 사용하기 좋은 만능 패턴 외우기 등 다양한 암기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암기하는 시간, 휴식 시간 등 시간을 쪼개어 전략적으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위의 내용들을 참고하시어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암기 방법으로 시험 준비를 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픽 공부 > 오픽 질의응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픽하면 일상 영어 회화 실력이 좀 좋아지나요? (6) | 2024.11.11 |
---|---|
오픽 시험 볼 때 화면녹화 되나요? 아니면 목소리만 녹음되나요? (8) | 2024.11.10 |
저번 시험과 오픽 서베이 똑같이 선택하면 동일한 질문이 나오나요? (2) | 2024.11.08 |
오픽에서 영어로 말할 때 한국어로 먼저 생각하고 그걸 영어로 말하시나요? (22) | 2024.11.07 |
오픽 두 문제 정도 제대로 못 했는데 감점당하나요? 2문제 때문에 등급이 내려갈까요? (2) | 2024.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