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c 시험 정보와 답변 스크립트 공유

NH 부터 AL 까지 오픽 독학 이야기

오픽 공부/오픽 시험 정보

오픽 난이도별 문제 유형 정리, 1-1부터 6-6까지

오픽만수르M 2022. 9. 6. 19:56

오픽 시험에서 어떤 문제가 나올지 미리 알 수 있는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선택하는 난이도에 따라 출제되는 문제의 순서와 유형을 미리 알아봅시다. 시험장에서 긴장을 줄이고 더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특히 시험이 처음이신 분들은 꼭 보고 가셔야 할 정보입니다.

오픽 문제 유형 정리 글에 이어 난이도별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혹시 시험이 급하시거나 시간이 없는 분들은 <오픽 독학 가이드북> 또는 <스크립트 자료>들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노하우와 상세한 시험 분석 정보, 대량의 예시 답변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오픽 시험 치기 전에 난이도별 문제 유형을 반드시 알고 갑시다.

문제 유형과 출제 순서를 알면 시험 준비가 더 수월해집니다. 실제 시험장에서도 다음 문제가 무엇인지 예측할 수 있어 더 안정적인 시험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알려드릴 난이도별 문제 유형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제 유형과 순서를 알면 어떤 문제가 나올지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지금 대답한 문제가 묘사 질문이었다면 다음에는 어떤 문제가 나오겠구나" 하면서 다음 문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어떤 유형의 문제들이 있는지 알 수 있어서 연습해야 할 영어 답변 스타일의 범위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픽 시험에서는 선택한 난이도에 따라 출제되는 문제 유형과 순서가 정해져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오픽 시험 문제 유형은 6가지로 구분합니다.

 

1. 묘사

2. 루틴

3. 비교

4. 과거 경험

5. 롤플레이(세부 구분 참고)

6. 어드밴스

 

 


 

난이도 1, 2 문제 유형

난이도 1-1, 1-2, 2-1, 2-2에 해당됩니다.

주로 IL을 준비할 때 선택합니다. IM1도 가능하지만, 잘 선택하지 않습니다.

번호 유형
1 자기소개
2 묘사
3 묘사, 루틴, 비교 중 1개
4 묘사
5 묘사, 루틴, 비교 중 1개
6 묘사
7 묘사, 루틴, 비교 중 1개
8 묘사
9 묘사, 루틴, 비교 중 1개
10 롤플레이(정보 요청)
11 묘사
12 Eva에게 질문하기

이 난이도 구간에서는 12 문제가 출제되며 과거 경험 유형이 없습니다. 그만큼 문법에 대한 난이도가 낮으며, 현재 시제 위주로 대답하게 되는 질문이 출제됩니다. 전체적으로 평이한 난이도로 볼 수 있습니다. 

 

난이도 선택 단계에서 이 수준을 선택하는 사람의 음성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사실 너무 낮은 수준이라 주로 선택되지는 않습니다.

 


 

 

난이도 3, 4문제 유형

난이도 3-3, 3-4, 4-3, 4-4에 해당됩니다.

주로 IL, IM1, IM2 를 준비할 때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답변 퀄리티에 따라 AL까지도 취득이 가능합니다.

번호 유형
1 자기소개
2 콤보1 - 묘사
3 콤보1 - 묘사, 루틴, 비교 중 1
4 콤보1 - 과거 경험
5 콤보2 - 묘사
6 콤보2 - 묘사, 루틴, 비교 중 1
7 콤보2 - 과거 경험
8 콤보3 - 묘사
9 콤보3 - 묘사, 루틴, 비교 중 1
10 콤보3 - 과거 경험
11 롤플레이1 - 정보 요청
12 롤플레이1 - 대안 제시
13 롤플레이1 - 관련 과거 경험
14 롤플레이2 - 묘사
15 롤플레이2 - 14번 관련 Eva에게 질문하기

이 난이도 구간에서는 총 15 문제가 출제됩니다. 상세 유형과 문제 예시는 이 링크에서 참고 부탁 드립니다. 과거 경험 유형이 추가된 만큼, 과거 시제 문법이 중요하고 평가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은 어드밴스 유형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총 5개의 주제가 콤보로 출제됩니다. 롤플레이도 각각 콤보로 구분했습니다. 5개의 주제는 완전히 랜덤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설문조사에서 선택한 전체 항목 중에서 2~3가지의 주제가 나옵니다. 그리고 나머지 2~3가지 콤보는 돌발 주제가 출제됩니다. 돌발 주제에는 설문조사에서 선택하지 않은 항목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오픽 3-3 기출문제 PDF 다운로드 및 설명 (제 1회)

오픽 3-3 기출문제 PDF 다운로드 파일 공유와 설명 드립니다. 각 문제는 시험과 스터디 경험으로 만든 예상문제들 입니다. 시험과 100% 똑같은 기출문제는 아닙니다. (100% 똑같은 기출문제 공유는

mansour.tistory.com

 

 


 

난이도 5, 6 문제 유형

난이도 5-5, 5-6, 6-5, 6-6에 해당됩니다.

주로 IM3, IH, AL 등급을 목표할 때 선택합니다. 

번호 유형
1 자기소개
2 콤보1 - 묘사
3 콤보1 - 묘사, 루틴, 비교 중 1
4 콤보1 - 과거 경험
5 콤보2 - 묘사
6 콤보2 - 묘사, 루틴, 비교 중 1
7 콤보2 - 과거 경험
8 콤보3 - 묘사
9 콤보3 - 묘사, 루틴, 비교 중 1
10 콤보3 - 과거 경험
11 롤플레이 - 정보 요청
12 롤플레이 - 대안 제시
13 롤플레이 - 관련 과거 경험
14 어드밴스 - 비교, 묘사, 루틴 등
15 어드밴스 - 14번 관련 이슈, 뉴스, 의견 등

이 난이도 구간에서도 15 문제가 출제됩니다. 앞의 난이도와 차이점으로는 14번, 15번에 고 난이도 문제인 어드밴스 문제가 출제됩니다. 이 문제들은 오픽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5-5 후기 정보도 아주 많습니다. 주로 힘들었다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5-5 6-6 차이는 과거 경험 문제가 더 많이 나오느냐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각 콤보의 2번째 문제는 묘사, 루틴, 비교 중 1이라고 했으나 과거 경험을 동시에 묻는 유형도 나옵니다. 난이도 6-6에서는 그러한 과거 경험 유형을 같이 묻는 질문이 더 많이 나옵니다.

 

IH, AL을 받고 싶다면 13번의 롤플레이 관련 과거 경험 문제를 특히 잘 대답해야 합니다. 그리고 과거 시제 문법을 얼마나 정확히 말하느냐에 따라 등급이 나뉘기도 합니다. 이 내용은 오픽 채점 가이드에 포함되어 있으며 상세 분석 내용은 오픽 독학 가이드북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IL에서 AL까지의 채점 요소에 대한 세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독학 가이드북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채점 요소에 대해 간단히 정리한 내용은 추후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대한 많은 내용을 블로그에 공유 드리고 싶으나 시간적인 한계가 있네요 ^^;)

 

 

 

오픽 5-5 기출문제 PDF 다운로드 및 설명 (제 2회)

오픽 5-5 기출문제 PDF 다운로드 파일 공유와 설명드립니다. 각 문제는 시험에서 나왔던 100% 똑같은 기출문제는 아닙니다. 시험과 스터디 경험으로 만든 시험과 유사한 예상문제들 입니다. 그냥

mansour.tistory.com


시험장에서 문제 예측하는 방법

예를 들어 난이도 5-5를 선택하고 2번 문제에서 집에 대한 묘사 질문을 받는다면 아래와 같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2번 문제를 받았을 때

 - 아 집 문제 구나

 

2번 문제가 끝나고, 3번으로 넘어갈 때

 - 집에 대한 묘사, 루틴, 비교 문제 중에 하나가 나오겠구나

 

3번 문제가 끝나고, 4번으로 넘어갈 때

 - 이제 집에 대한 과거 경험 문제가 나오겠구나

 

이렇게 각 단계별로 다음 문제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조금 더 여유를 가지고 다음 답변을 미리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연습을 하다 보면 콤보의 첫 번째 문제를 받고 바로 3가지 문제 모두 예상할 수 있게 됩니다.

 


 

내가 선택할 난이도의 문제 유형과 문제 순서 정보는 반드시 숙지합시다. 어떤 문제가 나올 지 예상할 수 있으면 시험 긴장이 반 이상 줄어들고 더 높은 등급을 받을 확률이 증가합니다. 시험이 처음이신 분들에게 이 내용이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모든 내용은 오픽 시험 규정 변경 또는 업데이트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정보는 시험을 준비할 당시 오픽 공식 홈페이지에서 꼭 확인 부탁 드립니다. 의견이나 문의가 있으신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